행안부, '집주변 교통사고 다발지점' 등 30건 공공데이터 개방
상태바
행안부, '집주변 교통사고 다발지점' 등 30건 공공데이터 개방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용車 정비이력 정보도 공개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집주변 교통사고다발지점 정보 등 30건의 국가중점데이터가 개방된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 21일 국가중점데이터 개방사업 통합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5년부터 시행된 국가중점데이터 개방사업은 국가·공공기관의 고가치 데이터를 국가가 개방하는 사업이다. 그간 3차례에 걸쳐 총 168건 데이터베이스(DB)를 개방해 부동산 정보기술, 법률 정보기술 등 데이터 관련 신산업 육성을 지원했다.

이번 4차 데이터 개방사업에서는 민간서비스 완결형 데이터 20건, 민감정보 진위확인 서비스 데이터 4건, 기관수요 데이터 3건,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을 위한 개방데이터 3건 등 총 30건이 제공된다.

묶음형 공공데이터로 제공되는 대표사례로는 집주변 교통환경 서비스가 있다. 집주변 교통환경정보 서비스에 활용하기 위해 교통사고다발지점 정보(한국교통안전공단), 열차 운행정보(코레일) 등이 묶음으로 개방된다.

사고 다발 지점 정보는 지방자치단체별 최근 3년간 일정반경 이내에서 교통사고가 기준건수 이상 발생한 지점정보다.

그동안 사고 다발 지점 정보는 파일데이터 형태로 제공됐으나, 데이터가 오픈API 형태로 제공되면 내비게이션 등에서 다른 도로교통 상황정보 등과 결합해 종합적인 교통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과제로 선정된 사업용 차량의 정비정보, 의무보험 가입여부 등 이력정보는 국민이 렌터카나 전세버스를 이용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기관의 개방수요에 따른 데이터 3건도 개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