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현대차 전기차 신공장 허가 2년 빨랐다
상태바
울산시, 현대차 전기차 신공장 허가 2년 빨랐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소요 행정 절차 10개월 만에 처리

현대자동차 전기차 신공장 건축 허가가 울산시의 적극적인 행정 지원으로 통상 기간보다 2년여 빠른 10개월 만에 신속 처리됐다.

울산시는 현대차 울산공장 내 주행 시험장(북구 명촌동 94번지 일원) 부지 55만㎡에 건축 연면적 33만㎡ 규모의 전기차 신공장 건축 허가 절차를 지난 19일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통상 허가 완료까지 3년 정도 걸리는 행정 절차를 획기적으로 단축한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안전작업계획 착공 신고를 거쳐 9월부터 신공장 건축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2024년 말 준공 후에는 시험 가동을 거쳐 2025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차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7월 현대차는 전기차 신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이 건설 사업은 개발이 완료된 노후 국가산업단지에 대규모로 재투자하는 사실상 국내 첫 사례다.

다만 기존 공장이 환경·교통·재해영향평가, 문화재 조사 등 관련법 시행 전 준공돼 재개발 시 관련 규정을 모두 소급 적용해야 하는 등 공장 내 재건축임에도 신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수준의 인허가 절차가 필요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됐다.

특히 생산 활동에 지장이 없는 기존 시설 철거·이설 및 대체 시설 건축, 진입도로 개설, 국·공유지 점·사용 협의 등 복잡한 공정계획 수행을 위한 다양한 난제가 존재했다.

이에 시는 파격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전담 공무원을 현장에 파견해 각종 인허가 업무 등을 지원토록 했다.

전담 공무원을 기업에 파견해 사업 계획 수립 단계부터 행정 지원을 한 것은 전국 최초 사례로 주목받기도 했다.

시는 행정 지원을 통해 ▲공장 부지 조성 ▲완성차 보관 대체 주차 타워(5천 대·사진) 건축 ▲신공장 건축 허가 등 모든 업무를 약 10개월 만에 원스톱 서비스 방식으로 처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