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교통난 해소'에 올해 2조7380억 투입
상태바
‘수도권 교통난 해소'에 올해 2조7380억 투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과 수도권 주요 거점지역 30분대로 빠르게 연결"

국가철도공단은 올해 수도권 철도건설 23개 사업에 2조7380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고양시 지하철 대곡역에서 서울시 김포공항, 경기 부천시 소사역까지 18.3㎞를 연결하는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은 지난 1일 개통했다.

기존 지하철 대비 서울 도심(김포공항역)까지 대곡역에서는 30분에서 9분으로 21분 단축되고, 소사역에서는 54분에서 10분으로 44분 단축돼 수도권 서부 주민들의 서울 시내 접근성이 향상됐다.

올해 8월 말 개통을 목표로 서해선 대곡∼소사선 전동열차를 경의선 일산역까지 연장 운행(총 6.8㎞)하기 위한 시설물 설치공사를 마무리했다.

경원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역에서 연천군 연천역까지 20.9㎞ 구간을 복선 전제 단선전철로 신설하는 사업으로, 올해 말 개통한다.

복선 전제 단선전철이란 미래 복선전철을 감안해 용지를 복선으로 조성하고 궤도·전력·신호시스템은 단선으로 시행하는 철도건설 방식이다.

현재 총공정률은 91.8%로, 지난 5월부터 종합시험운행(시설물 검증시험)을 시작해 올 하반기 완전 개통 예정이다.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 내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3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서울 강남구 삼성∼경기 화성 동탄을 잇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재정사업으로, 수도권 남서부와 서울 도심부를 직결하는 신안산선과 GTX-A 사업(경기 파주∼서울 삼성동)은 민자사업으로 각각 추진된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철도망 구축을 차질 없이 시행하겠다"며 "서울과 수도권 주요 거점 지역을 30분대로 연결해 빠르고 안전하게 교통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