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북미 시장 진출 가속페달
상태바
K-배터리, 북미 시장 진출 가속페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RA로 성장세 '탄력'…"美 전기차 시장 선점하자"
삼성SDI-스텔란티스 2공장...LG엔솔·SK온도 박차

'K-배터리' 3사가 북미 시장 진출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가파르게 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해 공격적으로 생산시설을 늘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와 글로벌 완성차업체인 스텔란티스는 이날 미국에 두 번째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사진>.
양사는 2027년 가동을 목표로 연산 34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또 현재 건설 중인 인디애나주 코코모시의 1공장은 생산능력을 당초 23GWh에서 33GWh로 확대해 2025년 1분기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미국 완성차 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와도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양사는 약 30억달러(약 4조원)를 투자해 미 인디애나주에 연산 30GWh 이상 규모의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그동안 경쟁사인 LG에너지솔루션이나 SK온에 비해 투자에 보수적이란 평가를 받아왔다.
생산능력 확대보다는 수익성 위주의 성장 전략을 꾀해왔다.
하지만 IRA 시행 등으로 북미 시장이 급성장하자 공격적으로 투자 기조를 바꾼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SDI 관계자는 추가 공장 건설 계획과 관련 "중장기 사업 전략에 따라 여러 완성차 업체들과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IRA 시행 등을 계기로 국내 배터리 제조업체들을 상대로 배터리를 확보하기 위한 완성차 업체의 '러브콜'이 잇따르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IRA 시행으로 전기차 보조금이 확대되고,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면서 북미 지역의 전기차와 배터리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또 IRA가 배터리 부품·소재에 대해 중국 업체의 미국 시장 진입을 제한하고 있는 점도 한국 기업에 호재다.
미국 내에서 배터리 공장을 가동하면 첨단 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도 받는다. 셀은 ㎾h(킬로와트시)당 35달러, 모듈은 ㎾h당 10달러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도 일찌감치 북미 생산시설 확충에 힘을 쏟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기업 중 북미에 가장 많은 공장을 짓거나 운영 중인 기업은 LG에너지솔루션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앞서 올해 3월 미국 애리조나주 배터리 공장 건설 계획을 재추진하기로 했다.
한때 인플레이션에 따른 투자비 급등으로 보류했으나, 이를 재추진하면서 되레 투자비를 4배 수준인 7조2천억원으로 늘렸다. 투자비 상승이란 부담을 떠안더라도 계획된 공장 규모를 더 확대해 고객 수요에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에서 가동 중이거나 건설하는 배터리 공장은 8곳이다.
또 올해 5월에는 현대차그룹과 함께 연산 30GWh 규모 북미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SK온도 공격적으로 시설 투자를 늘리고 있다.
SK온은 포드와 손잡고 미국 켄터키주와 테네시주에 배터리 생산기지 3곳을 구축하고 있다. 또 2025년 하반기 가동 목표로 현대차그룹과 함께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