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철도·대중교통 아이디어’ 공모 총 5건 선정
상태바
철도연, ‘철도·대중교통 아이디어’ 공모 총 5건 선정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3.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 1건, 장려 4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최근 ‘국민 행복증진 철도·대중교통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5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철도·대중교통의 불편한 부분을 아이디어와 기술개발로 해결하여 국민의 이동 행복을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

3월 31일~5월 12일 진행된 국민 공모에서 철도·대중교통의 기술개발을 원하는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 총 133건이 접수됐다.

전체 응모작 중 창의성, 기술구현 가능성, 예상 파급 효과 등을 심사해 우수상 1팀, 장려상 4팀 등 5개 아이디어를 선정했다.

우수상은 남재현, 박기현, 심재원 씨 3명이 한팀을 이룬 ‘철도 종사자들의 안전을 위한 머신러닝 카메라와 특수 조끼’가 받았다. 머신러닝 카메라와 특수 제작된 조끼를 활용하여 철도 선로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아이디어다.

장려상은 김은석 씨의 LED를 활용해 벽면이나 바닥에 특정한 문구나 이미지를 송출하는 장치인 로고젝터를 개인형 이동창지(PM)에 활용한 아이디어, 배소현 씨의 조명을 활용한 철도역사의 최단거리 안내 시스템, 오경민 씨의 LED를 활용한 철도이용자 동선 안내, 유승희 씨의 QR 코드를 활용한 철도승객의 수화물 서비스 등 4개 아이디어가 뽑혔다.

철도연은 수상작과 공모된 아이디어의 추세, 경향 등을 분석, 국민이 원하고 요구하는 국민 눈높이 맞춤 기술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기술개발 및 현장 적용 가능 여부 등을 검토, 철도연 연구자와 연계해 연구개발 등을 이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