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안전공단에 차량 진단 데이터 제공
상태바
테슬라, 안전공단에 차량 진단 데이터 제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단, 테슬라용 케이블 및 안전진단 시스템 구축 나서

자사 차량에 대한 안전진단 정보 제공을 거부해온 테슬라가 입장을 바꿔 지난달 중순께 관련 데이터를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에 넘긴 것으로 7일 확인됐다.

그간 배선 손상, 타이어 상태 등 외관 확인만 가능했던 테슬라 차량에 대한 안전점검이 보다 정밀하게 이뤄질지 주목된다.

공단은 지난달 중순께 테슬라로부터 차량 주행, 배터리 등과 관련한 안전진단 데이터를 전달받아 차량 점검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공단은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OBD) 단자가 없는 테슬라 차량에서 안전 관련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게끔 전용 케이블도 제작 중이다.

공단 관계자는 "테슬라가 고유 데이터를 제공해 진단 기능을 업데이트 중"이라며 "전자제어장치(ECU), 배터리 등 그동안 데이터가 없어서 진단하지 못했던 것들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OBD는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부터 엔진·브레이크·조향·안전 기능의 이상 여부를 진단·감시하는 장치로, 지난 2009년부터 국내에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의무적으로 장착됐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시행되는 정기검사에서는 이 OBD 단자를 통해 진단기를 꽂아 차량의 내부 정보와 오류 사항 등을 확인한다.

그간 테슬라 차량에 대한 전기 저항, 전자 장치 등에 대한 정밀한 검사가 이뤄지지 못한 것도 점검 데이터와 OBD 단자가 없었기 때문이다.

앞서 테슬라는 공단의 진단 정보 제출 요청을 거부한 바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혁(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지난해 9월 공단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단은 지난 2017년 6월 모든 자동차 제작사에 진단 정보 자료 제출을 요청했지만, 테슬라는 자료 제출이 불가하다고 통보했다.

테슬라는 OBD 단자를 설치할 경우 자율주행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이 해킹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테슬라는 대시보드 모니터에 자체 진단 메뉴(관리자 모드)를 개발해 차량을 진단하는 방법을 제안했으며, 관련 기능 구현을 위한 회의를 공단과 진행해왔다.

이를 두고 테슬라가 의도적으로 결함을 감추거나 시스템 오류가 발생해도 당국이 대응할 방법이 없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공단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달 자체 진단 시스템 제작 계획을 취소하고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바꿨다.

테슬라는 지난달 공단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등이 추진하는 '전기차 배터리 자율등록제'에 대해서도 정보 제공에 협력한 바 있다.

배터리 자율등록제는 제작사가 차량 구매자에게 식별번호 등 배터리 정보를 제공하면 구매자가 자율적으로 배터리 정보를 공단이 관리하는 플랫폼에 등록하는 제도다.

안전진단 데이터 제공과 관련해 테슬라코리아 측 관계자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

공단 측은 안전점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시범 운용한 뒤 정기검사에 적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