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교통·주거 등 실생활 ‘수소 생태계’ 구축
상태바
포항시, 교통·주거 등 실생활 ‘수소 생태계’ 구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조성사업 선정…버스·충전소 등 보급

[경북] 경북 포항시가 수소 에너지원을 생활에 사용하는 '수소도시'로 거듭난다.
포항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국토교통부의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주거, 교통 등 실생활에 수소를 사용해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현재 25대 수준인 수소차를 확대 보급하고 수소버스를 도입할 방침이다.
수소차의 경우 포항에 충전소가 없어 울산 등 타지역에서 충전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2026년까지 수소 충전소 3곳을 설치한다.
장흥충전소는 올해 말까지, 영일만산업단지 수소복합기지는 2025년까지, 나머지 한 곳의 충전소는 2026년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를 활용하기 위해 남구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까지 15㎞ 구간에 수소 배관을 설치한다.
블루밸리국가산단 내 LH행복주택에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공용시설 온수를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밖에 통합운영 안전관리센터, 수소도시 정보관, 청정 스마트팜 등도 만들 방침이다.
시는 지난 3일 시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포항시 수소 도시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와 별도로 시는 경북도,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내년부터 5년간 블루밸리국가산단 28만240㎡에 1918억원을 들여 국내 첫 수소 연료전지 클러스터를 만든다.
기업 집적화, 부품·소재 성능평가, 국산화 시범 등 3개 핵심 코어로 조성해 국내 연료전지 산업생태계 고도화 중심지로 키운다.
김남일 부시장은 "세계적 수소 경제 중심도시로 대도약을 위해 수소 도시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