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배터리 리사이클링에 속속 참여
상태바
기업들, 배터리 리사이클링에 속속 참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엔솔-화유코발트 합작사 설립
삼성SDI, 제조+ 재활용체계 구축
SK이노, 재활용 전문기업과 협약
지난 7일 중국 저장성 화유코발트 본사에서 열린 LG에너지솔루션-화유코발트의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에 맞물려 폐배터리가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관련 기업들이 배터리 리사이클링(재활용)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은 폐배터리에서 니켈, 리튬 등의 핵심 원자재를 추출해 가공한 뒤 배터리 소재로 다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7일 중국의 화유코발트와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JV) 설립을 위한 계약을 맺었다.
신규 합작법인은 중국 난징 등에 공장을 세우고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폐기물인 스크랩(Scrap)과 폐배터리 등에서 핵심 원재료인 니켈, 코발트, 리튬 등을 추출해 재활용 메탈을 생산할 예정이다.
삼성SDI도 2019년 천안과 울산 공장에 배터리 핵심 원자재를 회수하고 배터리 제조에 재활용하는 체계(Closed-loop)를 구축했으며, 2025년까지 전 세계 생산 거점으로 확대·구축할 계획이다.
또 올해 5월 연구소 내 '리사이클 연구 랩(Lab)'을 신설해 친환경 소재 회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12월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기업인 성일하이텍과 폐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SK이노베이션이 독자 개발한 수산화리튬 회수 기술과 성일하이텍이 보유한 니켈·코발트·망간 회수 기술을 결합해 국내에 첫 상업 공장을 짓는 것이 목표다.
포스코홀딩스는 일찌감치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에 뛰어들었다.
포스코홀딩스는 2021년 5월 화유코발트와 리사이클링 전문회사인 '포스코HY클린메탈'을 설립하고, 지난달 전남 율촌산업단지에 포스코HY클린메탈의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을 준공했다.
이번에 준공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은 연간 블랙파우더 1만2천t을 처리해 니켈 2500t, 코발트 800t, 탄산리튬 2500t 등 이차전지 소재의 원료가 되는 금속 자원을 회수할 수 있다.
배터리 기업뿐 아니라 에너지·소재부품 기업들도 리사이클링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달 27일 이사회에서 배터리 재활용 전문 자회사 '두산리사이클솔루션' 설립을 결정했다.
두산리사이클솔루션은 공식 설립 후 상용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2025년 하반기부터 연간 3천t 규모의 원료를 처리해 리튬을 회수할 계획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올해 4월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스타트업인 알디솔루션과 약 45억원 규모 지분 투자 계약을 맺었다.
양사는 이번 지분 투자를 기반으로 이르면 연내 양산 체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은 연평균 17% 성장해 올해 108억달러에서 2030년 424억달러, 2040년 2089억달러(약 263조원)로 늘어날 전망이다.
또 대한상공회의소는 올해 3월 발표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산업의 원료조달 효과성 분석' 보고서에서 2045년 수산화리튬 2만t을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으로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약 63만개의 니켈·코발트·망간(NCM) 811 배터리를 새로 만들 수 있는 분량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