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년 역사 미 운송업체 파산신청
상태바
99년 역사 미 운송업체 파산신청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옐로, 수요감소에 노사갈등 겹쳐
차량 1만2천대 보유...고용 타격


설립된 지 99년 된 미국의 트럭 운송업체가 늘어난 빚을 감당하지 못하고 결국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미 테네시주에 본사를 둔 트럭업체 옐로는 지난 7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파산법원에 파산법 11조(챕터 11)에 따른 파산보호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미국 전역에 약 1만2천대의 화물차와 화물터미널 수십 곳을 소유한 옐로는 월마트나 홈디포 등 대형 유통업체를 비롯해 중소 사업자들을 상대로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옐로는 최근 몇 년간 일련의 합병 과정과 연방정부의 7억 달러 규모 코로나19 구제금융 지원을 받았지만 재정난을 타개하는 데 실패했다.
특히 최근 들어 운송 수요가 감소한 가운데 구조조정 추진 과정에 산별노조인 국제운송노조(IBT)와의 갈등이 격화해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됐다.
대런 호킨스 최고경영자(CEO) 파산보호 신청 사실을 알리면서 "100년 가까이 사업을 해온 옐로가 문을 닫는다는 발표를 하게 돼 매우 유감스럽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파산보호 신청을 하게 된 책임을 노조 측의 강경한 태도 탓으로 돌렸다.
옐로는 이미 지난달 30일 운영을 중단하고 직원들에게 해고 통보를 한 상태다.
회사 측은 파산보호 신청으로 일자리 3만개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가운데 2만2천명이 국제운송노조 소속이다.
한편 옐로의 파산보호 신청이 미국의 물류 공급망에 큰 충격을 주지는 않을 전망이다.
옐로가 취급하던 화물 물량이 이미 상당 부분 다른 업체로 넘어간 데다 운송업계 전반에 화물 취급 여력이 충분한 상황인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