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정정비’ 참여 신중히 판단해야”
상태바
“부산 ‘지정정비’ 참여 신중히 판단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3.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체 늘어나는데 검사 수요는 줄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영향으로
실적 하위업체, 검사가 오히려 부담

【부산】 자동차 정기 및 종합검사를 시행하는 부산지역 지정정비업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정정비업체가 늘어나면 지역의 한정된 ‘검사 시장’을 놓고 업체들 간 경쟁이 불가피해 지정정비업계의 공동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검사 실적이 저조해 하위권에 속한 일부 업체들의 경우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참여한 ‘지정’이 오히려 경영 안정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신규 참여에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는 업계 차원이 지적이 제기된다.
부산정비업계는 6월 말 현재 자동차 정기 및 종합검사를 시행하는 지정정비업체는 모두 84개사로 집계됐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지난해 6월 말 이후 2개사가 자진 폐업하고 6개사가 신규로 참여해 전체적으로 4개사가 늘어났다.
신규로 참여한 지정정비업체들은 주로 수검 차량이 몰려 있는 도심권이나 외곽지역에 위치하면서도 비교적 접근성이 뛰어나고 주변에 경쟁하는 지정업체가 없는 곳에 들어서고 있다.
문제는 신규 지정정비업체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도 수검을 받는 차량은 증가하지 않고 되레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올 상반기(1~6월) 전체 지정정비업체에서 자동차검사를 받은 차량은 모두 27만4705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28만623대와 비교해 2.1% 감소한 것이다.
부산시가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이 수검 차량 감소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시는 올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으로 214억원을 예산에 반영해 약 1만1000대를 줄일 계획이다.
조합 관계자는 “자가용 승용차의 꾸준한 증가에 힘입어 매년 수검 차량도 소폭이지만 늘어났으나, 올해는 부산시의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이 상반기에 집중된 점이 수검 차량 감소의 요인으로 꼽힌다”고 말했다.
지정정비업계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검사실적 상위 10개 업체의 검사대수가 7만1974대로 전체의 26.2%를 차지했다.
상위권에 속한 업체들은 대부분 수검 차량이 집중돼 있는 승용차 밀집 지역 등 경쟁력이 높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신규 지정 참여 업체들도 집중되는 곳이다.
반면 검사 실적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하위 10개 업체(신규 참여 및 폐업업체 제외)의 검사대수는 1만101대에 불과했다.
상위 10개 업체의 14%에 그치는 수치다.
일부 하위권 업체들은 지정에 참여하고자 검사기기 설치와 전문 인력 확보에 상응한 투자와 지출을 감내하면서도 기대만큼 검사 실적이 뒤따르지 못해 경영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지정정비업계는 월 평균 500대 정도를 검사해야 지정업체의 손익분기점에 이른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지정정비업체 대표는 “지역의 자동차 검사대수를 고려한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지정정비업체가 다소 과다해 검사 실적이 하위권에 속한 일부 업체들의 경우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참여한 ‘지정’이 오히려 경영에 독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증가 추세를 감안할 때 ‘검사 환경’은 갈수록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