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모바일 신분증 발급하세요”
상태바
행안부 “모바일 신분증 발급하세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흘간 김포공항서 홍보행사

정부가 도입 1주년을 맞이한 '모바일 신분증'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홍보 행사를 마련했다.

행정안전부는 '찾아가는 모바일 신분증 발급행사'를 9∼11일 김포공항에서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사 기간 중 김포공항을 방문하는 국민은 1층 발급 부스에서 모바일 신분증 중 하나인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바로 발급받았다.

발급받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국내선 비행기 수속 시 신원 확인에 사용할 수 있다.

9일에는 개그맨 김준호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김포공항 국내선 탑승동에서 사용을 시연했다.

모바일 신분증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비대면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통합형 신분증이다.

현재 발급 중인 모바일 신분증은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이며.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있다.

공공기관, 은행, 공항 국내선, 병원, 편의점, 여객터미널, 렌터카 업체, 통신사, 선거 등 실물 신분증을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모든 곳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온라인상 은행(1금융권), 신한·국민 등 카드사, 신한·키움 등 증권사, 정부24 등에서도 통용된다.

모바일 신분증은 위변조 등을 쉽게 검증할 수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문서로 규정돼있어 위변조하거나 행사할 경우 형법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

행안부는 앞으로 은행(2금융권), 민간 SNS, 홈택스와 같은 정부 서비스 등으로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는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