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여름철 도로포장 집중점검 실시
상태바
국토부, 여름철 도로포장 집중점검 실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름간 일반국도 1만2085㎞ 대상

국토교통부가 여름철 도로 안전관리를 위해 지난 9일부터 오는 23일까지 도로포장 집중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집중호우 이후 많이 발생하는 도로파임(포트홀) 등 차량 운전자 주행 안전에 위협이 되는 요소를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장마 기간 극심한 강우와 폭염으로 도로파임 등 포장 파손이 지난해(3300여 건)의 2.5배 수준인 8600여 건으로 늘었다.

이번 점검은 일반 국도 전체 1만2085㎞를 대상으로 시행된다.

국토부는 덧씌우는 임시 복구 방식에서 벗어나 규모가 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취약 구간에 대해서는 재포장 수준의 항구적 복구를 실시해 재발을 방지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점검과정에서 지반침하, 땅꺼짐(씽크홀), 지하공동 등 위험 요소가 탐지될 경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전문기관 정밀점검을 통해 사전 예방조치를 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탐지시스템 차량 및 도로 파손·균열 분석시스템 등 디지털 기반 도로관리체계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도로 이용에 불편을 겪은 일반 시민들은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을 통해 불편 사항을 신고하고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한성수 국토부 도로관리과장은 "도로파임 등 포장파손으로 국민불편이 반복되지 않도록 첨단 기술도입, 고품질 포장 확대 등을 통해 선제적이고 항구적인 도로보수 관리체계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