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서울대, '미래자동차모빌리티학과' 설립
상태바
현대차-서울대, '미래자동차모빌리티학과' 설립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DV 인재 육성 위해

현대차와 서울대는 지난 16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공과대학에서 김용화 현대차 사장, 김성규 서울대 교육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자동차모빌리티학과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미래자동차모빌리티학과는 서울대가 기업과 협력해 최초로 만든 채용조건형 석사 과정 계약학과로, 전동화 제어와 차량 소프트웨어 등 2개 분야의 특화 인재 육성에 중점을 둔다.

이 학과는 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같은 목적으로 학부생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형자동차 기술융합 혁신인재 양성사업'과 연계됐다.

현대차와 서울대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의 개발 가속화에 따른 모빌리티 산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 2024년도 신입생을 우선 모집하고, 이후 매년 2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입학생들은 석사 과정 2년 수료 후 현대차에 입사하게 된다.

현대차와 서울대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융합한 제품 기획과 엔지니어링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이 분야에 중점을 두고 커리큘럼을 공동 개발·운영할 예정이다.

커리큘럼은 ▲전동화 공학 ▲전기차 시스템 설계 ▲SDV 클라우드 컴퓨팅 ▲자율주행을 포함한 차량 제어 및 응용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된다.

입학생에게는 2년간의 전액 장학금과 산학과제 참여, 해외연구소 견학, 현업 멘토링, 우수자 박사과정 진학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김용화 현대차 사장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 경쟁력은 전동화와 SDV로 대표되는 소프트웨어 분야의 인재 확보에 따라 결정된다"며 "서울대의 실무형 교육을 바탕으로 우수한 모빌리티 인재들이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SDV로 전환하는 계획을 밝히는 등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SDV 개발 체제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