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 주목·왕의 기운 품은 영험한 발왕산
상태바
천년 주목·왕의 기운 품은 영험한 발왕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주목·독일가문비나무 군락지
동계 아시안게임·올림픽 치른 평화 성지

태백산맥은 한반도를 동서로, 그중 대관령 고원은 강원특별자치도를 영동과 영서로 가르는 분수령이다.
평창군 대관령면과 강릉시 왕산면 그 너른 고원에 산 하나, 우뚝 있다. 해발 1458m, 발왕산(發王山)은 높고, 넓고, 깊다.
옛 지도에는 소우음산(所宇音山) 또는 발음봉(鉢音峰), 망랑산(望浪山)으로 기록돼 있다.
1999년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린 동계아시안게임과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키 경기가 열린 스포츠 성지다.
우리나라에서 12번째로 높은 산이지만, 어린아이도, 노인도 케이블카를 타고 쉽게 오를 수 있다.

◇계절 역행하는 백두대간 고봉 : 20여분간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오르면 하늘과 가장 가까운 자연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전망대가 갖춰져 있다.
북으로는 오대산과 황병산이 있고 서쪽으로는 두타산, 남쪽으로는 노추산 등 1천m 고봉이 눈높이를 맞춘다.
동쪽으로는 동해가 실루엣으로 설핏 펼쳐지며 황병산은 그 푸른 보다보다 더 넓게 펼쳐진다.
산행의 시종(始終) 발왕산 정상은 어느 계절에 찾더라도 순색이다.
봄과 여름에는 초록빛, 가을에는 붉은빛, 겨울에는 하얀빛을 뽐낸다.
여름철 30도를 넘는 살인적인 폭염에도 발왕산 정상은 18도 안팎의 찬 바람이 분다.
봄꽃이 만개한 5월에도 함박눈을 뿌리는 탓에 신문 1면 사진을 장식하기도 한다.
한겨울 설경과 가을 단풍은 물론 일출과 일몰이 아름답고, 다양한 야생화가 화려하게 피어 일 년 내내 신비함을 품고 있다.
약성을 가진 100여종 식물이 살아가는 탓에 건강과 치유의 근본이 되는 기운도 가득하다.
항암치료제 원료인 택솔(Taxol)은 주목에, 폐 질환 치료에 특효인 신이(辛夷)는 산목련에 즐비해 최대 군락지로 불린다.
또 우리나라 첫 한류 드라마 겨울연가의 메인 촬영지이기도 하다.
산 정상에 서면 영서와 영동을 잇는 태백산맥의 관문인 대관령 고원이, 맑은 하늘을 허락한 날에는 저 멀리 동해도 한눈에 들어온다.

 

산 정상에는 하늘을 찌를 듯 솟구친 낙엽송과 살아서 천년, 죽어서도 천년을 늠름한 자태를 잃지 않아 더없이 의연함을 뽐내는 주목이 즐비하다.
정상부 집중하여 포진된 주목은 신비한 생명력을 발산하며 바닥에는 순백의 맑고 깨끗한 청정수인 발왕수가 솟아난다.
바나듐, 규소 성분이 들어있고, 나트륨 성분은 거의 없어 생명을 잉태하는 어머니의 품을 닮은 산으로 불릴 만하다.
하루 매일 410t의 천연 암반수가 나오는 발왕수를 발왕산 자락에 자리 잡은 모나용평 리조트는 수국차빵이나 김치, 간장 재료로 사용한다.
발왕산은 우리나라 주목 최대 군락지이기도 하다.
산 정상부에는 최고 1800년 수령을 비롯해 260여 그루의 훤칠한 주목이 왕궁을 호위하듯 서 있다.
1977년 산림유전자원원보호림으로 지정된 곳이기도 한 이 산은 2006년에 동부지방산림청이 주관한 한국의 아름다운 산과 숲 100선에 선정됐다.
◇정상에 '평창평화봉' 조성 : 평창 발왕산 정상 명칭은 2020년 '평창평화봉'으로 지정됐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알파인 경기가 열렸지만, 그동안 정상 봉우리 명칭이 정해져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평창군과 동부지방산림청이 올림픽 유산인 평화올림픽을 기념하고 주민들의 기상과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한반도 평화의 발원지인 발왕산 정상에 평화를 상징하는 지명을 정했다.
그러면서 평창군은 동부지방산림청과 함께 산 정상에 평화봉 기념 전망대와 숲길 7.2km를 조성했다.
발왕산 정상에서 35m의 높이로 우뚝 솟아있는 '발왕산 氣(기) 스카이워크'는 발왕산의 기운을 온전히 받을 수 있어 관광명소가 된 지 오래다.
스카이워크에서 내린 정상 부근에는 수천 년 주목의 신비한 기운을 받을 수 있는 천년 주목 숲길이 펼쳐진다.
이 숲길은 유모차와 휠체어도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계단이나 턱이 없는 무장애 데크길로 조성해 노약자는 물론 장애인 등 관광 약자도 불편함 없이 발왕산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숲길은 저마다 전설과 사연을 담아 마유목, 일주목, 왕발주목, 8자주목, 고늬의 주목, 어미니왕주목, 겸손의 나무, 승리주목, 고해주목, 아버지왕주목, 8왕논이주목, 서울대나무로 의미가 담겨 있다.
국내 최대 독일가문비나무 군락지를 이룬 '애니 포레'(Ani-Fore)는 힐링 명소로 손색이 없다.
영어 Animal(동물)과 Forest(숲)의 줄임말로 길을 따라 알파카 목장과 쉼터가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
발왕산의 모습은 변화를 거듭하며 현재 진행형이다.
현재 발왕산을 오르는 제2케이블카 관광시설이 추진되고, 산을 소재로 한 다양한 상품이 개발 중이어서 앞을 더 기대하는 미래의 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