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민자 사업 추진
상태바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민자 사업 추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 완공”…대구경북 동남권 신공항 접근성 개선

[대구] 대구경북신공항과 대구 동남권을 잇는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가 민자 사업으로 추진된다.
대구시는 오는 2030년 신공항 개항 시기에 맞춰 이 도로를 개통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민자사업 추진 계획을 28일 발표했다.
이 고속도로는 동대구분기점∼동군위분기점을 연결하는 25.3㎞ 길이로 건설된다. 사업비는 1조7천억원으로 추산됐다.
이 도로는 동·수성구 등 대구 동남권과 경산·청도 등 경북 동남권 주민의 신공항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한다.
또 최근 대구에 편입된 군위군과 대구를 직통 연결하는 간선 도로 역할을 하게 된다.
대구시는 이 도로를 정부 재정사업으로 검토했으나 건설 절차 이행에 많은 시간이 소요돼 신공항 개항 때에 맞춘 개통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민자사업으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연말까지 사전타당성 용역을 완료하고 민간 사업자 선정, 최적노선 및 경제성 분석 절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개설과 관련해 환경부와도 사전 협의를 마쳤다고 대구시는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신공항 접근성 향상을 위한 고속도로가 2030년 신공항 개항 이전에 개통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