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엠브레인' 안전기술 대상서 대통령상
상태바
현대모비스, '엠브레인' 안전기술 대상서 대통령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 뇌파 분석 모니터링 시스템


현대모비스가 지난 13일 행정안전부 주최로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안전산업박람회'에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M.Brain)이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 대통령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엠브레인은 현대모비스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운전자 뇌파 분석 시스템이다. 운전자가 보내는 미세한 전기 신호인 뇌파를 통해 운전자의 피곤 정도, 졸음 등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준다.
운전자의 주의력이 떨어질 경우 운전석 시야 주변의 발광다이오드(LED)와 진동 시트, 헤드레스트(머리받침) 스피커 등을 활용해 시각, 촉각, 청각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경고한다.
운전자가 한쪽 귀에 소형 이어셋을 착용하면 뇌파를 분석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운전자가 오랜 시간 착용해도 불편함이 적도록 뇌파 센서를 소형화한 자체가 혁신적"이라며 "크기는 줄였지만, 신호 품질은 높였다"고 설명했다.
엠브레인은 아울러 체계적인 기계 학습과 데이터베이스화로 뇌파 해석의 정확도를 끌어올렸다고 현대모비스는 소개했다.
엠브레인은 2021년 경기도 공공버스에 시범 도입돼 안전한 대중교통 주행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현대모비스는 밝혔다.
경기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엠브레인 보급 후 버스 운행 시 운전 부주의 발생 빈도가 25.3% 감소했다.
엠브레인은 경기도 공공버스에 도입 첫 해 10대로 시작해 올해는 300대가 보급됐다. 현대모비스는 매년 단계적으로 보급량을 늘려 기술 완성도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엠브레인을 경기, 인천, 강원 등 전국 6개 아동보호기관에 전달해 뇌파를 통해 드러나는 아이들의 스트레스·불안 등 심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 상담 효과를 높이고 있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엠브레인은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탑승자의 이상 상황 확인 및 안전 대처를 통해 '마음을 읽는 모빌리티 기술'로 진화가 기대된다"며 "뇌파 기반 기술이 운전자 안전사고 예방, 심리 상담 지원 등 
사회적으로 유익하게 쓰일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하고,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