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정부, 자국 전기차 업체에 중국산 전자부품만 사용하라"
상태바
"中정부, 자국 전기차 업체에 중국산 전자부품만 사용하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 보도

중국 정부가 자국 전기차 업체에 들어가는 반도체 등 전자부품을 중국산만 사용하라고 내부적으로 지시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지난 17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 정부에서 산업정책을 담당하는 공업정보화부의 장관을 지낸 인사가 지난해 11월 중국 자동차 관련 업체들을 소집한 내부 모임에서 "중국 기업의 국산품 부품을 사용하라"고 구두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외교 소식통은 이 구두 지시가 외국 자본을 배제한다는 증거를 남기지 않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장관을 지낸 이 인사는 중국산 부품 사용률에 대한 수치 목표를 세울 것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에 사용하는 반도체 등이 대상이다. 수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전기차 업체에 벌칙이 부과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는 이 조치에 대해 "세계적으로 급성장하는 전기차 분야 공급망을 국내에서 완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앞으로 미국과 일본, 유럽의 부품 업체가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 등 7개 부처는 이달 1일 발표한 '자동차 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업무 방안'에서 자동차산업 공급망의 안정과 원활성을 확보하겠다며 공급망 안전을 감독하는 틀을 설립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를 통해 전자부품의 중국산 사용률 검사나 차량용 배터리 인증제도를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연구기관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규모는 작년 3조8800억 위안(약 709조원)에서 2028년에는 4조8천억 위안(약 878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