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닷, 자율주행 상용화 시스템 자동차안전 국제 표준 인증
상태바
포티투닷, 자율주행 상용화 시스템 자동차안전 국제 표준 인증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 포티투닷은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한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과정)에 대해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표준인 'ISO 26262'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 26262는 차량의 전기·전자 시스템 오류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2011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표준이다. 이번 인증은 노르웨이 오슬로에 본사를 둔 글로벌 인증기관 DNV가 주관했다.
포티투닷은 자율주행 기능 안전 관련 콘셉트부터 고성능 차량 컴퓨터를 비롯한 시스템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의 개발 절차 전반에 대해 인증을 받았다.
특히 포티투닷은 이번 인증을 통해 자동차 전장부품 안전성 평가 최고 수준인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ASIL) D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고장이나 오작동 위험이 가장 적은 ASIL D 등급의 전장제품을 자체 개발할 수 있다는 공신력을 확보한 것이라고 포티투닷은 자평했다.
자율주행차는 인간의 개입 없이도 실시간으로 바뀌는 도로 환경에서 스스로 인지·판단·제어해야 하는 만큼 더욱 안전하고 높은 신뢰성을 갖추는 것이 필수다. 이런 글로벌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포티투닷은 지난 1년 사이 사이버보안 인증 'ISO 21434'와 정보보호 인증 'ISO 27001' 등 국제 표준 인증을 잇달아 받았다고 설명했다.
포티투닷 송창현 대표는 "향후 제품 개발 과정에서 기능 안전 프로세스를 준수해 안전과 신뢰가 중심이 되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기반의 전기차(EV)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