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내년 3∼4월 IPO 재추진 가닥
상태바
SSG닷컴, 내년 3∼4월 IPO 재추진 가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커머스 업계 '촉각'...경기 회복 전망에 훈풍 기대

신세계그룹 계열의 이커머스 플랫폼 SSG닷컴이 내년 봄에 기업공개(IPO)를 재추진하기로 하고 관련 채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SSG닷컴은 이르면 내년 3∼4월 IPO 절차를 시작하기로 하고 막바지 주관사와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인영 SSG닷컴 대표도 최근 한국거래소를 찾아 상장 재추진 계획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SSG닷컴 관계자는 "주관사와 수시로 협의하며 상장 준비를 계속하고 있다"며 "다만, 현재의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구체적인 시점을 특정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투자은행(IB)업계의 한 관계자는 "SSG닷컴이 최근 IPO 시장 상황을 보면서 내년 3∼4월에 본격적으로 절차에 나서는 것을 목표로 상장을 다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SSG닷컴은 2021년 10월 미래에셋증권과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을 IPO 주관사로 선정하며 작년 상반기에 IPO 추진을 공식화했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침체와 함께 IPO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기업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자 IPO 추진을 보류하고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해왔다.
SSG닷컴이 IPO 재추진 시점을 내년 상반기로 잡은 것은 경기 회복 전망과도 무관치 않다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정부와 통화당국인 한국은행은 내년을 기점으로 경기 회복세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경기가 개선되면 IPO 시장에도 훈기가 돌지 않겠느냐는 게 SSG닷컴의 기대다.
SSG닷컴은 출범 전인 2018년 10월 재무적투자자(FI)인 어피너티컨소시엄과 맺은 1조원 규모의 투자 약정에 따라 내년까지 상장하거나 5조7천억원 이상의 총거래액을 달성해야 한다.
다만, 2021년 이미 약정상의 총거래액 요건을 충족해 상장 의무는 사라진 상태다.
SSG닷컴은 그동안 IPO를 염두에 두고 기업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해왔다.
한동안 몸집 불리기에 집중한 SSG닷컴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익성 개선 작업에 들어가 4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 규모를 줄이는 성과를 냈다.
올해 상반기 기준 SSG닷컴의 영업손실 규모는 34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662억원)에 비해 절반 가까이 축소됐다.
시장에서 바라보는 이커머스 기업 가치의 기준이 거래액 또는 매출 규모에서 수익성 쪽으로 변화하는 데 따른 전략 선회다.
시장에서는 SSG닷컴의 기업 가치를 약 10조원대로 추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