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신한플레이 등서도 KTX 승차권 예매
상태바
토스·신한플레이 등서도 KTX 승차권 예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11월엔 문화누리 사용·휴양림 예매도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수서역 대합실에서 열린 디지털서비스 개방 선도서비스 개통식에서 SRT 승차권 예매 시연을 마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수서역 대합실에서 열린 디지털서비스 개방 선도서비스 개통식에서 SRT 승차권 예매 시연을 마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민간 애플리케이션인 토스 등이 이달부터 KTX 기차 승차권을 예매를 시작한다.

행정안전부는 10월 중순부터 KTX 기차 승차권 예매, 11월부터 문화누리 사용과 휴양림 예매를 민간 앱에서 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공공웹·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던 공공서비스를 민간 기업 플랫폼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을 추진하고 있다.

6월에는 SRT 승차권 예매, 자동차 검사 예약, 국립수목원 예약, 인천국제공항 지도서비스 등 4종의 서비스를 개방한 바 있다.

이에 따라 KTX 승차권은 이달부터 토스와 신한플레이, KB스타뱅킹 앱에서 예매할 수 있다.

KTX 승차권 예매는 지난해 코레일이 네이버·카카오와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민간에 처음 개방됐는데 이번에 3개 앱이 추가된다.

행안부는 현재 네이버·카카오T에서만 예매할 수 있는 SRT 승차권 또한 토스·신한플레이·KB스타뱅킹 앱에서 예매할 수 있도록 연내 시스템을 확장할 예정이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이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발급하는 문화누리 카드의 경우 올해는 네이버, 내년에는 KB페이에서 비대면 결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문화누리 실물 카드를 들고 다녀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카드를 사용할 때 저소득층에 대한 낙인 효과가 생긴다는 지적이 있었다.

비대면 결제가 가능해지면 카드 실물을 들고 다니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낙인 효과도 덜할 것으로 행안부는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숲나들이' 사이트에서만 예매할 수 있었던 국립 휴양림 40여 곳의 숙박시설은 KB스타뱅킹 앱에서도 예매할 수 있게 된다.

'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는 한번 구축하면 다른 민간 앱에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민간기업에서 사용을 신청하고 검토 후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서비스를 더 개방할 것이라는 게 행안부의 설명이다.

이밖에 하반기부터 국립수목원과 국립세종·백두대간수목원 예매는 기존 네이버·네이버지도, KB페이에 더해 KB스타뱅킹 앱에서 할 수 있게 되고, KB스타뱅킹이 제공하던 인천국제공항 지도 서비스는 카카오T와 네이버·네이버지도에 추가된다.

행안부는 "지난 5월 여권 재발급 신청,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납부 등 23종을 추가 개방 대상으로 선정해 연말부터 하나씩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