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에도 환승 할인 적용
상태바
GTX-A에도 환승 할인 적용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지하철·버스 갈아타도 할인

국토교통부는 내년 개통 예정인 GTX-A 노선에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제를 적용하겠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제는 대중교통 이용객이 최초 기본요금을 지불하면 다른 버스·지하철로 환승하더라도 할인된 요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지난 2004년부터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코레일 간 협약에 따라 시행되고 있다.

국토부는 관계기관과 협의 끝에 GTX-A 노선도 환승할인 대상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다. 내년 4월 GTX-A 수서∼동탄 노선이 개통될 때부터 바로 적용된다.

이달 중으로 서울시, 요금 정산기관 티머니 등과 함께 GTX-A의 요금 지불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후속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국토부는 GTX-A와 수도권 지하철 및 버스의 연계성, 접근성이 강화되며 대중교통이 활성화되는 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 삼성역을 거쳐 화성 동탄역까지 82.1㎞ 구간을 잇는 GTX-A 노선은 경기와 서울 도심을 '30분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고속 교통수단이다.

내년 4월 수서∼동탄 구간이 먼저 개통하고, 하반기 운정∼서울역 구간 운영이 시작될 예정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대중교통 이용객의 부담을 경감하는 방향으로 뜻을 모아준 관계기관에 감사하다"며 "빠르고 쾌적한 GTX-A를 국민들이 합리적인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