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속철 설악산 관통 터널 공사, 상류 수질 훼손”
상태바
“동서고속철 설악산 관통 터널 공사, 상류 수질 훼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널환경학회 “계곡 황폐화 우려” 문제 제기

동서고속화철도 건설 구간 중 설악산국립공원을 관통하는 백담3터널 공사로 인해 설악산 지하수가 다량 유출되고, 청정 하천이 오염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한국터널환경학회는 최근 백담3터널 공사 시 시의적절하게 차수 공법을 적용하지 않고 대규모 지하수 유출을 방치할 경우 소백산국립공원 죽령터널 사례처럼 계곡물 고갈 또는 계곡 황폐화 운명을 맞이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소백산을 관통한 11.16㎞의 죽령터널은 2019년 완공 이후 학회에서 지하수 유출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곳이다.

백담3터널은 총길이 14.022㎞의 초장대 터널로 설악산과 백두대간을 관통한다.

학회는 시공사의 지반조사보고서 확인 결과 백담3터널 상부 도적폭포 인근은 단층대 지역이고, 선행공사인 백담3터널 직상부 미시령터널 공사로 인해 이미 지하수위가 90∼130m 정도 저하된 사실이 확인됐다는 점을 근거로 이 같은 우려를 나타냈다.

또 환경영향평가 수질검사가 터널폐수 방류 지점인 백담3터널 주변 북천 상류가 아닌 상대적으로 오염된 하류에서 이뤄져 청정수질을 유지 중인 상류가 훼손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찬우 학회장은 "터널 주변 청정 북천 상류 보존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백담3터널 굴착공사를 즉각 중지하고, 환경영향평가 재평가와 제3의 전문기관에 의한 터널 주변 지표수·지하수 모니터링단 구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