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환자 최대 진료기간 설정’ 필요”
상태바
“‘경상환자 최대 진료기간 설정’ 필요”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3.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배원, 자보의료세미나 개최
손배의료심사위 제도 안내도

자동차보험 의료비 누수 방지를 위해서는 경상환자 최대 진료 기간 설정, 대인배상 보험금 조정 등의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이하 자배원)이 손해보험사, 자동차공제조합 등 유관기관과 함께 지난 2일 전경련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한 ‘2023년 자동차보험 의료세미나’에서 나온 지적이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자배원의 중립적 의료심사 기구인 ‘손해배상의료심사위원회 제도’를 소개하고, 자동차보험 ‘향후치료비 이슈에 대한 현황 분석과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에서는 ▲유찬종 길병원 교수의 ‘향후치료비의 의학적 판단 및 최신동향’ ▲전용식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원의 ‘향후치료비 제도개선 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와 관련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중점 논의된 향후치료비는 자동차보험금 누수 요인 중 하나로 손꼽히는 항목으로, 특히 경상환자에 대한 향후치료비 문제는 일부 의료기관의 과잉진료 등으로 논란이 돼 왔다.

이와 관련, 보험연구원은 ▲실손보상 원칙 위배 ▲향후치료비 수령을 위한 과잉치료 유인 ▲한방진료비 세트청구 ▲건강·실손보험의 영향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해외 주요국 사례를 소개했다.

또 합의금(향후 치료비)과 치료비의 내생적 악순환 관계를 불필요한 진료의 원인으로 지적하고, 올해부터 시행된 경상환자 진단서 의무화는 과잉진료 억제에 제한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분석했다.

한편 자배원 손해배상의료심사위원회는 사고로 인한 신체 손해배상액 산정을 위해 각 심사 과목별 의학 전문가로부터 자문 소견을 받을 수 있는 중립적 의료심사 기구다.

보험사와 자동차사고 피해자 사이에 의료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으나 피해자가 신뢰할 수 있는 공공성 있는 자문기구가 없어 자배원이 손해배상의료심사 위원회를 구성 중에 있다.

이르르 통해 중립적이고 공신력 있는 손해배상의료심사 제도를 마련, 의료자문의 공정성을 보완한다는 것이다.

위원회는 연내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