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사기성 직구 쇼핑몰 주의보 발령
상태바
소비자원, 사기성 직구 쇼핑몰 주의보 발령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앞두고...사전 확인 방법 안내

한국소비자원이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할인 행사로 해외직구가 늘어나는 시기를 앞두고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국내 해외직구 규모는 지난해 5조3천억원 규모로 해마다 늘고 있는데, 특히 11∼12월 연말 할인 행사 기간에 소비자 피해가 집중됐다.
지난해 11∼12월 한국소비자원의 국제거래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의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은 2069건으로 월평균 접수 건수는 800여건이었지만 12월에는 1천121건이 접수됐다. 품목별로는 의류·신발이 52.8%로 가장 많았다.
불만 유형은 배송 지연이나 미배송(25.6%), 취소·환불 지연 및 거부(23.5%), 제품 하자와 품질 관련(21.3%) 등이었다.
소비자원은 유명 브랜드 상품을 큰 폭으로 할인한다고 유인한 뒤 실제 배송해주지 않거나 저급한 품질의 제품을 보내주는 쇼핑몰 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특정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 디자인과 주소를 비슷하게 모방한 유사 사이트를 잘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광고를 통해 사기성 쇼핑몰에 접속하는 사례도 많았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유명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때는 공식 홈페이지가 맞는지 확인하고 인터넷 광고로 알게 된 쇼핑몰의 경우 관련 피해사례가 없는지 사전에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피해가 발생하면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