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협력사 SW 개발 경쟁력 높인다”
상태바
현대차그룹 “협력사 SW 개발 경쟁력 높인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진흥원과 디지털 전환 MOU

현대차그룹이 협력사의 소프트웨어(SW) 개발 경쟁력을 강화해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전환에 속도를 낸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8일 서울시 서초구 오픈업센터에서 현대차·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함께 '자동차 제조업 분야 오픈소스 SW 기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자동차 업계가 SDV 전환을 가속하는 상황에서 협력업체 지원을 통해 SW 개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졌다.

현대차그룹 4개사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우선 공개 SW 활용을 지원하는 상생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를 비롯한 주요 완성차 업체의 오픈소스 활용 사례와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자동차 분야 오픈소스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

신규 사양을 개발하는 협력업체의 경우 오픈소스 활용 비중이 작은 데다 사용 가능 여부를 판별하고 라이선스 조건과 의무를 확인하는 일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이러한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현대차그룹은 기대했다.

현대차그룹은 또 민관이 함께 협력사를 대상으로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관리를 위한 라이선스 검증과 전문 개발자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협력사들의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 SDV 체제 전환 가속화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내재화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