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안전 위해 소비자에 기술 장단점 알려야"
상태바
"자율주행 안전 위해 소비자에 기술 장단점 알려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DA, 자동차 정책세미나

자율주행 기술이 더 안전해지기 위해서는 기술의 오작동 및 장단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명확한 이해와 신뢰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지난 8일 열린 '2023 자동차 정책세미나'에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유하고 이에 기반한 제도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이어졌다고 9일 밝혔다.

한국자동차안전학회 부회장인 한국해양대 신동훈 교수는 현 자율주행차 기술이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과 반자율주행과 같이 운전자와 인공지능(AI)이 공존하는 형태로 자리 잡았다고 진단했다.

신 교수는 "자율주행 기술이 일으키는 각종 사고와 오작동 사례를 분석해야 한다"며 "그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들에게 기술의 장단점을 명확히 전달하고 운전자의 책임을 인지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최경호 교수도 "자율주행차가 미래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지만 시장 비중이 작고 소비자 신뢰도도 정체됐다"며 "자율주행 사고 유형을 분석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했다.

수송 분야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다양한 연료의 병존이 가능한 환경이 구축돼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배충식 교수는 "전기·수소·재생합성연료(E-Fuel)의 병존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연소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재활용할 수 있는 재생합성연료의 원가 부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을 비롯해 환경부·국토교통부 담당자와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틸 셰어 KAIDA 회장은 "앞으로 정책 입안자들과 의견 공유의 장을 늘리고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학술 연구 및 조사를 진행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미래 모빌리티 전환에 기여할 다양한 활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