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전철 ‘신천~신림선’ 사업성 있어”
상태바
광명·시흥 “전철 ‘신천~신림선’ 사업성 있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역 최종보고회서 최적 노선 제시…경제성 확보

[경기] 경기 광명·시흥시와 서울 금천·관악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전철 '신천~신림선'이 시흥시 구간을 제2경인선과 연계해 추진할 경우 사업 타당성이 있다는 용역 결과가 나왔다.
지난 9일 광명시와 시흥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신천~하안~신림선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최적 노선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경제성(B/C 1)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공개로 진행된 용역보고회에서 용역 시행사는 여러 노선 가운데 시흥시 구간을 제2경인선과 연계해 추진하는 노선이 최적이며, 이 최적 노선은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경제성(비용대비 편익 B/C>1)을 확보한 것으로 보고했다.
용역 시행사는 "진행되고 있는 철도계획과 수요예측, 중복투자 여부, 건설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출한 것이 최적 노선으로, 충분한 경제성을 확보했다"며 "추진된다면 해당 지역 주민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용역보고회에 참석한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번 용역 결과는 경기도를 비롯해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과 논의를 통해 마련한 협치의 성과"라며 "시민에게 쾌적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이번 최적 노선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임병택 시흥시장도 "신천~신림선이 시흥·광명신도시에 계획된 남북철도와 더불어 시흥시의 서울 접근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특히 제2경인선과 함께 추진하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된 만큼 수도권 서남부 주민들의 철도교통 편의 증대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은 광명시, 시흥시, 금천구, 관악구 등 4개 지자체가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 개선과 고속철도 이용 편의를 최대한 충족하는 최적의 노선을 선정하고 사업 추진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해 12월부터 공동으로 추진해 왔다.
광명시흥 3기 신도시를 연결하는 신천~신림 간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경기도, 4개 지자체,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이 지난해 11월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