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는 '울상'…LCC는 '역대 최대 실적'
상태바
대한항공·아시아나는 '울상'…LCC는 '역대 최대 실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분기 실적…대형사, 화물줄고 비용늘어 영업익 감소
코로나 터널 빠져나온 LCC 4곳은 일제히 흑자 전환

국내 상장 항공사 6곳이 올해 3분기 실적 발표를 마친 가운데 대형 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LCC)들은 2분기에 이어 성수기인 3분기에도 실적에 온도 차를 보였다.
상장 LCC 4곳은 여름휴가와 추석 연휴 등에 폭발적으로 증가한 중·단거리 중심 해외여행 수요 덕에 3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반면 코로나 기간 화물 사업으로 실적을 끌어올렸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화물사업 수익성 악화와 함께 공급 확대에 따른 비용 증가로 전년 대비 악화한 실적을 마주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여객 매출은 늘어 :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여객 부문에서 작년보다 매출이 크게 늘었지만, 늘어나는 영업 비용과 화물 부문의 수익 악화로 전반적으로 저조한 실적을 냈다.
대한항공의 3분기 매출(이하 별도 재무제표 기준)은 3조8638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5%가량 늘었다. 다만 영업이익은 38% 감소한 5203억원으로 집계됐다.
여객 매출은 76% 증가한 2조5584억원이었지만, 항공기 가동을 확대하면서 유류비 및 인건비도 함께 늘어나 영업이익은 줄었다.
화물사업 매출은 항공 화물 비수기 등의 영향으로 51% 감소한 9153억원에 그쳤다.
아시아나항공은 3분기 매출 1조7250억원, 영업이익 1267억원의 실적을 냈다.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13.1% 늘어났으나, 영업이익은 44.8% 줄었다.
아시아나항공도 여객 매출은 63% 증가한 1조2093억원을 기록했지만, 화물 매출은 1년 새 47.7% 감소한 3557억원을 기록했다.
화물 매출 감소는 국제선 여객기 운항 증가에 따른 밸리카고(여객기 하부 화물칸) 공급이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글로벌 경기 둔화로 항공 화물 수요가 줄어든 영향도 있다.
대한항공과 합병 절차가 진행 중인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3분기 당기순손실 312억원을 기록했다.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지난해 동기(당기순손실 1723억원)에 비해 적자 폭은 감소했으나 적자 상태가 이어졌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은 당기순손실이 지속되고 있고 차입금 상환을 통해 유동성도 부족해진 상황이지만, 화물사업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를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역대 분기 최고실적 다시 써 : 2분기에 호실적을 냈던 상장 LCC 4곳은 모두 3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
제주항공은 3분기 매출 4368억원, 영업이익 44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125.5% 늘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4개 분기 연속 흑자인 데다 2005년 창사 이래 역대 3분기 최고 실적이다.
티웨이항공의 3분기 매출은 3451억원(118%↑), 영업이익은 346억원(흑자 전환)으로 집계됐다.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2003년 창사 이래 3분기 최대 실적을 냈다.
진에어는 3분기 매출 3225억원, 영업이익 326억원을 기록했다. 역시 지난해보다 매출은 늘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지난해 4분기에 흑자로 전환한 이후 4개 분기 연속 흑자다.
김해공항에 거점을 둔 에어부산도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썼다.
LCC들은 성수기를 맞은 3분기에 신규 취항 및 기존 노선 증편을 통해 공급을 늘리며 엔데믹 이후 늘어난 수요를 흡수하는 전략을 취해 견조한 실적을 냈다.


◇4분기에도 호실적 기대 : 통상 4분기는 여름 휴가철이 있는 3분기와 비교해서는 항공 비수기로 꼽히지만, 항공사들은 4분기에도 엔데믹으로 늘어나는 여객 수요를 놓치지 않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 이전 수준을 목표로 여객 공급을 늘리고, 신규 수요를 개발하는 한편 부정기 운항을 통해 수익 극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LCC들 역시 효율적 항공기 운영과 노선 전략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장기간의 엔저 현상으로 인기가 높은 일본과 전통적인 겨울철 인기 여행지인 동남아 노선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동남아와 일본 노선에서 여객 실적 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불안정한 국제 정세로 유가 불안 요소가 이어지고 있고 항공사 간 중복 노선 경쟁이 심화하고 있어 안심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