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모빌리티 개발자 축제’ 성료
상태바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개발자 축제’ 성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MG 개발자 컨퍼런스’
미래 비전·방향성 제시
왼쪽부터 송창현 사장, 유지한 전무, 마이클 세비딕 부사장, 이상근 교수.
왼쪽부터 송창현 사장, 유지한 전무, 마이클 세비딕 부사장, 이상근 교수.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최대 모빌리티 분야 개발자 축제인 '제3회 HMG 개발자 컨퍼런스'를 열고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로의 대전환이 가져올 미래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연 'HMG 개발자 컨퍼런스' 발표 현장에 외부 정보기술(IT) 개발자와 대학생, 투자자 등 1천여 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SDV로의 대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외부에 공유하고 소프트웨어(SW) 분야 우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2021년부터 매년 'HMG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해 왔다.

올해 행사는 ▲SDV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인공지능(AI)을 주제로 열렸다. 현대차와 기아, 포티투닷,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현대케피코, 현대트랜시스, 현대엔지비, 모셔널 등 총 9개사가 참여했다.

키노트(기조연설)를 맡은 현대차·기아 SDV본부와 포티투닷 총괄 송창현 사장은 "SDV를 통한 차량 개발에 대한 근원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궁극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자동차의 주행 성능은 물론 편의·안전 기능, 그리고 차량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까지 규정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기아 자율주행사업부 유지한 전무는 발표를 통해 원격 자율주차(RPP) 기술을 제네시스 GV80에 적용한 영상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는 스마트폰으로 명령을 내리면 차가 알아서 빈자리에 주차하고, 차를 호출하면 탑승객 위치까지 스스로 이동하는 기술이다.

유지한 전무는 "현대차·기아는 '보편적 안전'과 '선택적 편의'라는 개발 철학 아래 운전자는 물론 도로 위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을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자율주행 합작법인 모셔널의 마이클 세비딕 엔지니어링 부사장의 무인 로보택시 기술에 대한 발표와 고려대 인공지능학과 이상근 교수의 특강 등 외부 전문가의 발표도 진행됐다.

'HMG 개발자 컨퍼런스' 홈페이지에서는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분야 개발자들이 총출동한 48개 세션의 발표 영상이 공개됐다.

현대차그룹은 각 영상의 댓글 창을 통해 참가자들이 질문과 의견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각 댓글 창은 연말까지 열린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이번 'HMG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와 연계해 개발자 커뮤니티 플랫폼인 'HMG 디벨로퍼스'를 론칭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HMG 개발자 컨퍼런스가 도전적인 목표를 가지고 정진하는 현대차그룹 개발자들의 경험과 성과를 외부 개발자들과 나눌 통로가 되길 기대한다"며 "소통을 기반으로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개발자 문화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