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주당, 달빛고속철특별법 연내 제정에 ‘총력’
상태바
광주시·민주당, 달빛고속철특별법 연내 제정에 ‘총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정책간담회 개최...강기정 시장, 인공지능·미래차 등 현안 건의

【광주】 광주시와 민주당이 달빛고속철도특별법 연내 제정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광주광역시와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8일 광주시청에서 예산정책간담회를 열고 달빛고속철도특별법 연내 제정, 내년도 인공지능(AI) 조성사업비 등 국비 확보, 대유위니아그룹 사태 해결을 위한 범정부 지원 촉구 등에 손을 맞잡기로 했다.

광주시와 민주당은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 연내 제정을 통해 영호남을 아우르는 국가균형발전을 상징하는 첫 성과를 만들어 내기로 뜻을 모았다.

광주시는 또 시가 집중하고 있는 인공지능 산업의 핵심인 인공지능(AI) 1단계 사업이 내년까지 차질 없이 마무리하기 위해 그동안의 물가상승, 연약지반 강화에 따른 불가피한 추가 건축비(77억원) 및 잔여사업비(74억원) 등 국비 151억원의 증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국비지원 사업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11월 국가AI데이터센터가 운영을 개시함에 따라 초거대 인공지능(AI) 맞춤형 데이터 전처리 실증환경 조성비 140억원과 함께 디지털 기반 미래차부품 기술상용화 플랫폼 구축 20억원, 반도체 소부장 신뢰성 지원센터 구축 62억원 등 인공지능(AI), 미래차 산업 관련 국비 반영을 요청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달빛고속철도특별법 연내 제정으로 영호남의 교류와 상생발전이 이뤄지길 바란다”며 “특히 인공지능, 미래차 산업은 핵심적인 미래 먹거리인 만큼 국회에서 예산 확보에 적극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홍익표 원내대표는 “인공지능 등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 실현을 위해 인공지능(AI), 지역화폐 예산 등을 반드시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 광주에 온 가장 중요한 현안이자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인 달빛고속철도는 지역화합을 넘어 국민통합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여야 의원 261명이 함께했고 강기정 광주시장님과 홍준표 대구시장님도 뜻을 모아 함께 노력하고 있는 사안인 만큼 올 정기국회 안에 반드시 관련 법을 통과시키고 설계용역예산 일부라도 반영해 내년에 이 사업이 본격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개호 정책위의장은 “이번 정기국회 내에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반드시 달빛고속철도 특별법을 통과시키겠다”며 “경제성만을 이유로 반대하는 것은 수도권 1극체제를 방치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소홀히 하겠다는 시각이다. 동서화합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상징이 될 중요한 법안인 만큼 여야가 힘을 합쳐 연내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예산정책간담회에는 광주시에서 강기정 시장,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 배일권 기획조정실장, 민주당 중앙당에서 홍익표 원내대표와 이개호 정책위의장이 참석했고,

이병훈 광주시당위원장, 신정훈 전남도당위원장, 윤영덕·송갑석·조오섭·이형석·이용빈·민형배 지역구 국회의원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