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쏘렌토’ 새 모델로 美 SUV시장 공략
상태바
‘싼타페’‘쏘렌토’ 새 모델로 美 SUV시장 공략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A오토쇼서 전기차 고성능·콘셉트 모델도 선봬
6302㎡ 전시관…현대차 29대·기아 24대 전시
아이오닉 6·EV9, ‘2023 북미 올해의 차’ 후보에
디 올 뉴 싼타페

현대차와 기아가 북미 시장에서 주력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신형 모델과 전기차 고성능·콘셉트 모델들을 대거 선보였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16∼26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로스앤젤레스(LA) 오토쇼'에 참가, 다양한 차종을 공개하며 북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총 6302㎡(현대차 4070㎡·기아 2232㎡) 규모의 전시관을 만들어 전기차를 비롯해 북미 시장을 겨냥한 전략 차량을 공개했다.

 

◇16일부터 11일간 열려 : 현대차와 기아는 오토쇼 첫날인 지난 16일 행사장 각 부스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조만간 북미에서 출시 예정인 주력 SUV 신형 모델 '디 올 뉴 싼타페'와 2024년형 쏘렌토를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싼타페와 쏘렌토 두 모델은 한국에서 양사의 SUV 간판 모델일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인기 있는 제품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대형 차를 선호하고 장거리 여행을 많이 다니는 미국 소비자들의 특성에 맞춰 두 SUV 신형 모델의 더 강해진 성능과 넓어진 내부 공간, 가족이 함께 쓰기에 편리한 각종 기능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디 올 뉴 싼타페는 2열과 3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경우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제공하고, 테라스 콘셉트의 넓은 테일게이트(뒷문) 공간은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현대차 미국디자인센터장 하학수 상무는 "싼타페를 어디든 가져갈 수 있는 일종의 실내외 생활 공간으로, 이동식 테라스로 재탄생시켰다"고 설명했다.

랜디 파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최고경영자(CEO)는 "현대차는 더 우수한 성능의 SUV를 원하는 북미 시장과 고객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며 "23년 전 오리지널 싼타페는 새로운 영역에 과감하게 발을 내디뎠고, 오늘날 싼타페는 그 전통을 바탕으로 패밀리 SUV에 대한 강력하고 새로운 해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뉴 쏘렌토

◇내년 상반기 출시 : 디 올 뉴 싼타페와 아이오닉 5 N은 내년 상반기 중 북미 시장에서 출시된다.

기아는 새롭게 추가한 쏘렌토 엑스-프로(X-Pro) 트림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이 트림에는 17인치 휠과 험로 주행에 특화된 'BF굿리치'사의 올-터레인(All-Terrain) 타이어가 적용됐다. 또 최대 4천파운드(1.8t)까지 견인 능력을 높여 캠핑용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제임스 벨 기아 미국법인 홍보책임자는 "기존 스포티지와 텔루라이드에 적용된 엑스-프로 버전이 출시 이후 가장 잘 팔리고 있다"며 "그래서 우리 라인업 중 인기 있는 모델인 쏘렌토에도 오프로드 성능과 내구성을 더한 엑스-프로 트림을 추가하게 됐다"고 말했다.

기아는 2024년형 쏘렌토를 내년 1분기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먼저 현대차는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북미 고객에게 처음 선보였다.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과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 등이 탑재돼 합산 448kW(609마력)의 최고 출력과 740Nm(75.5kgf·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할 수 있다.

일정 시간 동안 출력을 크게 높여 최대 가속 성능을 발휘하는 모드인 'N 그린 부스트'를 사용하면 합산 최고 출력과 최대 토크는 각각 478kW(650마력), 770Nm(78.5kgf·m)로 늘어나고, 3.4초 만에 시속 100㎞에 도달할 수 있다.

기아는 전기차 콘셉트 모델인 '더 기아 콘셉트 EV3'와 '더 기아 콘셉트 EV4'를 소개했다.

EV3 콘셉트는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을 주제로 기하학적으로 조화를 이룬 디자인에 방점을 뒀다.

전면부는 새로운 전기차(EV) 타이거 페이스와 미래 지향적 느낌의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적용됐다. 측면부는 사각형을 비대칭적인 각도로 잘라낸 듯한 휠 아치의 구조가, 후면부는 기하학적으로 조화를 이룬 리어 펜더가 특징이다.

EV4 콘셉트는 기아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의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를 주제로 기아가 추구하는 차세대 전동화 세단의 방향성을 보여준다고 회사는 전했다.

낮은 전면부와 후면부까지 길게 이어진 유선형의 측면부, 낮게 떨어지는 후드 끝단은 새로운 유형의 실루엣을 연출한다는 것이 기아의 설명이다.

아울러 EV4 콘셉트는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100% 재활용된 면사에 천연염료를 사용해 다양한 실내 색상을 구현했다.

 

◇오토쇼 압도 : 현대차그룹은 총 60여 대의 차량을 전시해 올해 LA오토쇼를 압도했다.

현대차 부스에는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5 디즈니 100 플래티넘 에디션, 아이오닉 6, 엘란트라, 팰리세이드 등 총 29대가 전시됐고, 별도로 마련된 'N 브랜드·모터스포츠존'에서는 쏘나타 N 라인, 코나 N 라인 등이 공개됐다.

기아는 쏘렌토 HEV·PHEV와 EV6 GT, 니로 HEV·PHEV·EV, 텔루라이드 등 24대를 전시했다.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도 인근 309평 규모의 부스를 만들어 GV80 부분 변경 모델과 GV80 쿠페, GV70 전동화 모델, GV60, G90 등 총 9대를 선보였다.

현대차그룹과 견줄 만한 규모로 부스를 차린 것은 포드자동차 정도였고, 도요타와 혼다, 스바루 등 일본 업체들은 현대차나 기아보다 작게 부스를 차렸다.

폴크스바겐을 제외하고 독일 브랜드들은 대부분 불참해 행사 전체 규모는 전보다 축소됐다.

이날 LA 오토쇼에서는 '2024 북미 올해의 차'(NACTOY) 최종 후보가 발표됐다.

현대차 아이오닉 6가 승용 부문에서, 기아 EV9은 유틸리티(SUV) 부문에서 최종 후보로 각각 선정됐다. 최종 수상 차량은 내년 1월 4일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