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공항 백지화 공동행동’ 출범
상태바
‘경기국제공항 백지화 공동행동’ 출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화성습지 보호해야”

경기도가 추진하는 경기국제공항 건립에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경기국제공항백지화공동행동'이 지난 5일 출범했다.
공동행동은 이날 도의회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사진>에서 출범 선언문을 통해 "유럽 국가들은 운송수단 중 이산화탄소 배출량 1위인 항공기 운항을 줄이기 위해 공항 폐쇄나 운항 금지 등 강력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이와 대조적으로 우리 정치인들은 기후위기를 얘기하면서 실제로는 이를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공항 건립 예정지로 언급되는 화성시 화옹지구는 화성습지에 속한 지역으로 유네스코가 한국의 갯벌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하면서 화성습지까지 확대 추진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며 "습지는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보호해야 할 탄소흡수원"이라고 강조했다.
공동행동은 "국내 공항 대다수가 적자 상태로 경기국제공항이 건립되더라도 고추 말리는 공항이 될 것"이라며 공항 활주로 모형에 붉은 고추를 던지는 퍼포먼스를 했다.
공동행동은 기후위기경기비상행동, 천주교 수원교구 생태환경위원회, 경기환경운동연합, 수원전투비행장폐쇄를위한생명평화회의 등 46개 시민사회단체와 개인들로 구성됐다.
공동대표에는 양기석 천주교 수원교구 생태환경위원장·이덕규 경기민예총 이사장·김희경 수원여성회 대표·이준원 화성습지세계유산등재추진서포터즈 대표가, 집행위원장은 황성현 경기환경운동연합 정책국장이 각각 맡았다.
공동행동은 경기국제공항 사업이 백지화될 때까지 국회에 제출된 특별법안 폐기와 함께 토론회, 집회, 캠페인, 정책 질의 등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민선 8기 공약사업인 경기국제공항 추진과 관련, 지난해 12월 추진단을 신설하고 올해 9월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이후 용역 보고와 시군 협의를 거쳐 후보지를 선정한 뒤 국토교통부에 최종 후보지를 건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