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역에 전국 최대 복합환승센터
상태바
천안아산역에 전국 최대 복합환승센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자 8700억원 투입·연면적 48만㎡ 규모…2026년 착공

[충남] KTX 천안아산역에 전국 최대 규모 복합환승센터가 건립된다.
충남도는 지난 13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한국철도공사·국가철도공단·천안시·아산시와 'KTX 천안아산역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속가능한 구축 모델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복합환승센터 연면적은 47만8152㎡로, 전국에서 가동 중이거나 추진되고 있는 광역복합환승센터 가운데 가장 넓다.
사업 기간은 2029년까지 7년이며, 추정 사업비 8693억원은 전액 민간자본을 유치할 계획이다.
센터 내에는 KTX·SRT·일반철도·수도권전철 및 버스 환승시설과 쇼핑·호텔·업무·의료·주차시설 등이 들어선다.
이날 협약에 따라 도는 각종 절차 이행과 개발계획 수립, 민간사업자 유치 등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도는 민간투자자 확보 및 개발사업 본격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을 가동, 조속한 시일 내 시행자를 유치할 방침이다.
타당성 평가 및 개발계획 수립용역을 2025년 3월까지 마치고, 기관 및 주민 의견 청취를 거쳐 국토교통부에 지정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센터 착공 시기는 2026년이다.
센터 건립은 천안아산역 하루 이용객이 2019년 기준 2만4872명으로 전국 고속철도역 56곳 중 8번째로 많은 상황에서 2026년 장항선 복선전철 개통과 함께 연구개발 융복합지구 등 대규모 개발이 본격 추진되면 이용객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데 따른 것이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충청권 교통 허브인 천안아산역에 세계적 추세인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축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센터가 연구개발 융복합지구와 집적지구, 강소연구개발특구 등 대규모 사업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