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 가맹 택시 수수료율 2.8%로 인하
상태바
카카오모빌 가맹 택시 수수료율 2.8%로 인하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3.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비가맹 기사 대상 '프로 멤버십'도 폐지

 

지난 13일 택시 업계와 카카오모빌리티의 간담회에 참석한 민택노련 구수영 위원장, 인하대 하헌구 교수,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 전국택시연합회 박복규 회장, 전택노련 강신표 위원장(왼쪽부터).<br>
지난 13일 택시 업계와 카카오모빌리티의 간담회에 참석한 민택노련 구수영 위원장, 인하대 하헌구 교수,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 전국택시연합회 박복규 회장, 전택노련 강신표 위원장(왼쪽부터).

13일 법인택시 노사 간담회서 상생 합의

공정배차 위해 최단거리 우선 배차 병행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 택시 '카카오T블루'의 수수료를 총 운임의 2.8%로 낮춘다.

아울러 비가맹 일반택시 기사들에게 제공되는 유료 서비스 '프로 멤버십'도 내년에 폐지하기로 했다.

법인 택시업계는 지난달부터 진행한 카카오모빌리티와의 간담회에서 수렴한 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이런 개편 방안을 지난 13일 택시연합회 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확정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가맹 택시의 기존 실질 수수료율은 3%가 넘는 수준이었으나, 새 가맹 택시 서비스 수수료율은 이보다 더 낮아지는 것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간담회 당시 수수료율을 3% 이하로 낮춘 신규 가맹 택시 상품을 출시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새 가맹 택시 서비스는 사업자의 초기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택시 외관을 광고 상품화해 택시 사업자·종사자가 추가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구조를 갖출 예정이다.

또 지역별로 자율적인 상생협의체를 구성‧운영해 지역마다 특색에 맞는 업계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공정배차를 위해 택시 업계의 요구를 수렴해 카카오모빌리티의 매칭 알고리즘에 대한 개편도 진행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첫 콜카드(기사에게 승객 호출 사실을 알리고 수락 여부를 묻는 애플리케이션 알림) 발송 시 인공지능(AI) 추천 기반 배차와 최단 거리 우선 배차를 병행해 시행키로 했다.

또 비가맹(일반) 기사를 대상으로 한 부가 유료 옵션 상품인 '프로 멤버십'을 내년 중 폐지하기로 했다.

프로멤버십은 가맹 택시에 가입하지 않은 일반 기사들이 월 3만9천원을 내면 목적지를 추천하는 기능 등을 제공해왔다.

그러나 출시 이후 사실상 기사들 사이에서 서비스 가입이 필수가 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기사들의 부담을 늘린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프로멤버십을 사용하는 기사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와의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폐지 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와는 별개로 카카오T에서 일반 택시 호출에 대한 수수료 무료 정책은 그대로 유지돼 비가맹 택시 기사는 기존처럼 플랫폼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카카오모빌리티는 수락률 산정 방식을 고도화하고, 추천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택시 기사가 직접 확인·관리할 수 있는 추가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초 비상 경제 민생회의를 주재하며 "소위 약탈적 가격이라고 해서 돈을 거의 안 받거나 아주 낮은 가격으로 해서 경쟁자를 다 없애버리고, 시장을 완전히 장악한 다음에 독점이 됐을 때 가격을 올려서 받아먹는 것"이라며 카카오모빌리티를 직격한 바 있다.

이후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상생 방안을 마련해왔다.

한편 개인택시업계는 별도의 협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논의를 위해 이날 간담회에는 참석하지 않았으나 다음 날인 14일 같은 내용으로 카카오모빌리티와의 상생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