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업계 공제조합 설립 추진
상태바
렌터카업계 공제조합 설립 추진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4.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여연합회 창립 2주년 임총서 만장일치 의결
전 사업자 97% 동의…독립법인화엔 67% 찬성


“렌터카도 자체 보험으로 교통사고에 대처한다”
자동차대여업계가 한 목소리로 공제사업 추진에 나섰다.
전국자동차대여사업연합회는 지난 8일 연합회 창립 2주년을 겸한 임시총회를 열고 공제사업 추진을 만장일치로 결의한 것이다.
문영규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여자동차 보유대수가 9만5천대를 돌파해 단일집단이 공제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규모를 충족했으며, 연간 납입보험료가 1천억원을 초과하는 등 공제사업 추진을 위한 고정비용 확보는 물론 안정된 지급준비금 적립이 가능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밝히고 “특히 대여자동차의 사고율 및 손해율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손보업계가 보험료를 인상하는 등 횡포를 자행하고 있어 공제사업을 통한 보험료 절감으로 사업원가 절감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총회에서는 공제사업 허가신청을 위해 집행부가 마련한 공제규정·사업계획서·수지계산서·자동차공제약관 등을 의결하고 건교부와 사전협의를 거쳐 허가신청서를 제출키로 했다.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대여업계가 추진하는 공제사업은 독립법인에 의한 조합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행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은 공제업무는 연합회 부대사업으로 규정하고 있어 대여업계도 일단 현행 법에 맞춰 공제사업을 추진하되 법 개정이 이뤄질 경우 즉시 독립법인으로 전환토록 하고 있다.
또 대여자동차 공제사업 개시 시점을 기준으로 한 공제분담금은 손보사의 평균보험료 보다 20% 할인된 금액으로 상정하고 있다.
윤병하 전무는 “공제사업 수지분석 결과 사업 1차연도는 약간의 결손이 예상되나 계약대수가 7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 2차연도 이후에는 손익분기점을 넘어 흑자경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업계의 이같은 의지가 정부당국에 여과없이 전달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합회는 지난해 8월 건교부에 독립법인의 공제조합 설립을 위한 관련법 개정을 건의한데 이어 지난해 10월부터는 전국의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공제사업 설명회를 개최해온 결과 연합회의 공제조합 설립 계획에 전체 499개사 가운데 260개사의 동의서를 확보해 놓고 있다.
또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공제조합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97%, 독립법인으로의 설립 67.3%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