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카페리 다시 다녀도 인천터미널 ‘썰렁’
상태바
한중 카페리 다시 다녀도 인천터미널 ‘썰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객, 코로나19 이전의 16% 불과…로밍센터도 계약해지

[인천] 지난해 한중 국제여객선(카페리) 운항이 재개됐으나 이용객 수가 기대에 못 미치면서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상업시설 일부가 결국 철수했다.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내 편의점과 로밍센터 사업자는 지난달 IPA와 계약을 해지한 뒤 철수했다.
이들 상업시설 사업자는 2020년 6월 국제여객터미널 개장에 맞춰 IPA와 운영 계약을 맺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한중 국제여객선 운항이 중단되면서 영업에 차질을 빚었다.
이들은 지난해 8월부터 한중 국제여객선 운항이 순차적으로 재개되자 영업을 준비했으나 이용객 수가 기대를 밑돌자 결국 시설 운영권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편의점 업주는 IPA에 "이용객 수가 증가할 때까지 버티려고 했으나 가맹비는 계속 내야 한다"며 "계속 적자를 보면서 영업하기는 어렵다"고 철수 이유를 설명했다.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내 내국세 환급소 설치 계획도 운영 희망업체가 나타나지 않아 차질을 빚고 있다.
IPA는 지난해 8월부터 환급소 운영사업자 선정 입찰을 진행했으나 낮은 수익성을 이유로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아 11차례나 유찰됐다.
이런 상황은 인천항 터미널을 통해 중국을 오가는 여행객이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훨씬 못 미치기 때문에 빚어지고 있다.
지난해 8∼12월 인천항 국제여객선 이용객은 총 6만7천여 명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 41만6천여 명의 16%에 불과하다.
인천∼중국 국제여객선 항로도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는 10개에 달했지만, 1월 현재 운항 항로는 칭다오·웨이하이·스다오·옌타이·롄윈강 5개뿐이다.
총사업비 6705억원(부두 공사비 포함)을 들여 축구장 9개를 합친 넓이(6만6805㎡)로 지은 초대형 국제여객터미널이 기본 편의시설도 갖춰지지 않은 채로 장기간 운영되자 이용객들과 상주기관 직원들은 불만을 표현하고 있다.
이름을 밝히길 꺼린 터미널 상주기관 직원은 "겉으로는 번지르르하게 터미널을 지어놨으나 생필품 하나 살 수 있는 편의점도 없어 불편이 크다"며 "임대료를 대폭 낮춰서라도 사업자를 적극 유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IPA 관계자는 "터미널 내 약국과 카페를 운영할 사업자는 입찰을 거쳐 선정했고 여객들이 음료를 구매할 자판기 설치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며 "편의점은 가능한 한 빨리 영업할 수 있도록 이달 안에는 입찰 공고를 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민간 사업자에게 시설 운영을 강제할 수는 없어 어려움이 있다"며 "최근 선사의 요구를 반영해 터미널 내 승객 대기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