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물류 총괄하는 물류정책과, 교통국에 존치해야”
상태바
“부산 물류 총괄하는 물류정책과, 교통국에 존치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4.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신공항추진본부로 이관에 반발
물류정책의 일관성·효율성 떨어뜨려
운수업계와 교류·협업에도 차질 우려

【부산】 부산지역 물류업계가 교통국 산하에 있는 물류정책과를 신공항추진본부로 이관키로 한 부산시의 조직개편안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13일 물류업계에 따르면 부산시의 조직개편으로 물류정책과가 교통국으로 이관된 지 2년 5개월여 만에 또다시 신공항추진본부로 옮기면 물류정책의 신뢰와 일관성이 떨어지고 기존 운수업계와의 교류와 협업에도 차질이 빚어진다며 현행대로 교통국에 존치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3일 2024년 상반기 조직개편안을 담은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바 있다.
이 조직개편안은 부산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다음 달 시행될 계획이다.
물류업계는 이번 조직개편안 중 2021년 7월 당시 해양수산물류국에서 교통국으로 환원된 지 2년 5개월여 만에 또다시 국제물류 허브도시로서 트라이포트 물류 플랫폼 완성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이유로 신공항추진본부로 이관키로 하는 잦은 부서 이동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물류업계는 지역의 물류정책을 담당하던 육상물류팀은 그간 교통국 교통관리과에서 ‘팀’(계) 단위로 운영해오다 2018년 7월 민선 7기 출범 1차 조직 개편 시 철도시설과에서 과명이 바뀐 철도물류과로 옮겼다가 2019년 1월 2차 조직개편 때 신설된 물류정책관 물류담당관으로 이관된 점을 근거로 들면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1차 조직개편 시 교통국 명칭을 교통혁신본부로 개편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등 공공교통을 혁신한다는 이유였다.
또 실험적으로 운영하던 물류정책관은 당시 해양수산국과 합쳐 6개월 만에 해양수산물류국으로 재편됐다.
이 때 교통혁신본부 명칭도 교통국으로 다시 환원됐다.
이후 2021년 7월 박형준 시장 취임 후 첫 조직개편 시 육상물류를 포함한 지역 물류정책은 해양수산물류국에서 다시 교통국으로 이관해 지금과 같은 버스·택시·화물 등 자동차와 여객, 물류정책은 교통국에서 총괄하고 있다.
당시 지역의 물류단체들이 과거 교통국 산하에서 물류정책을 추진할 때 다른 교통 관련 업종과 교류·협업을 벌여오다 해양수산물류국으로 이관된 뒤 사실상 업무적 교류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물류업계 발전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을 이유로 교통국으로 환원을 요구한 것도 전담 부서 이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 물류단체 관계자는 “지역 물류정책을 총괄하는 물류정책과의 지나치게 잦은 부서 이동은 물류정책의 신뢰와 일관성·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된다”며 “조직개편에 앞서 물류업계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은 점도 업계를 홀대하는 인상을 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