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핵심 교역로 홍해 불안 높아지자 '수출비상대책반' 회의
상태바
정부, 핵심 교역로 홍해 불안 높아지자 '수출비상대책반' 회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니터링 강화
물류 지원대책 마련

미군과 영국군이 지난 12일 친이란 예멘 반군인 후티의 근거지를 폭격하면서 핵심 교역로 홍해의 불안이 고조되자 정부가 대응 방안을 마련 중이다.
당장 국내 기업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지만, 확전 여부에 따라 수출입 및 에너지 도입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어 정부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응책 모색에 나선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수출 비상 대책반'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산업부 무역정책관과 석유산업과·가스산업과 간부들이 참석했으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국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회의에서는 온라인 회의 플랫폼 줌(Zoom)을 이용해 코트라 사우디아라비아 무역관을 연결, 현지 상황을 파악했다.
회의 점검 결과 현재까지 국내 기업의 수출 물품 선적과 석유·천연가스 등 에너지 도입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미군과 영국군의 후티 근거지 공습으로 이란이 참전 가능성이 거론되는 등 중동 정세가 더 불안해질 수 있는 만큼 현지 상황을 보다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우선 관계부처, 코트라, 무역협회 등 유관 기관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우리 선박과 수출 물품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화주, 국적선사 등에 안전한 항로로 우회할 것을 적극 권고했다.
아울러 선복 부족 가능성에 대비해 이달 중순부터 다음 달 초 사이 북유럽과 지중해 노선에 총 4척의 임시 선박을 투입, 중소기업에 선복을 제공하기로 했다. 북유럽 노선에는 1만1천TEU급 컨테이너 1척, 지중해 노선에는 4천∼6천TEU급 컨테이너 3척을 투입한다.
해상운임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이를 감안해 수출 기업에 수출 바우처 등 단계별 지원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김완기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중동 사태의 추이를 예단하기 어려운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유관 부처·기관과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수출 및 에너지 수급에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