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협의회 “규제 개선·관광자원 공동 개발”
상태바
낙동강협의회 “규제 개선·관광자원 공동 개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 지자체, 문화재보호구역 조정·뱃길 복원 등 협력 추진

낙동강 하류를 마주한 부산·경남지역 6개 지자체가 뭉친 낙동강협의회가 낙동강 하류 철새 도래지 문화재구역 조정 등 규제 개선과 낙동강변 문화·관광 인프라 확대에 힘을 합친다.
낙동강협의회는 지난 11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런 포부를 밝혔다.
부산 북·강서·사상·사하구와 경남 김해시와 양산시 등 낙동강 하류를 낀 6개 지자체가 참여한 낙동강협의회는 2022년 낙동강협의체로 처음 출발해 올해 초 전담 인력과 예산을 갖춘 법정기구(협의회)로 출범했다.
6개 지자체를 합치면 인구 180만명에 달하며 부산시 면적의 약 1.6배다.
초대 회장인 나동연 양산시장은 "강은 인간 삶의 현장에 항상 있었고, 시대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 발전하면서 사람과 함께 공존한다"며 "강과 사람, 자연과 문화의 공존을 지향하는 낙동강 시대를 향해가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올해 공동사업으로 낙동강 연계 축제 개발, 생활체육대회(파크골프) 공동 개최, 낙동강 규제 공동 대응, 낙동강 수질 개선 사업 추진, 낙동강협의회 콘퍼런스 개최, 모바일 스탬프 투어 등을 선정했다.
경남 양산 황산공원에서 부산 사하구 을숙도까지 낙동강 뱃길을 복원해 관광 활성화에 힘을 보태는 사업도 속도를 내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낙동강 하류 철새 도래지 문화재보호구역 조정과 하천기본계획 지구 지정 변경 등 낙동강변 규제 완화에도 힘을 합쳐 추진하기로 했다.
김형찬 강서구청장은 "66년도에 지정된 문화재보호구역이 현실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 도시 발전을 가로막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철새가 상대적으로 적게 날아오는 지역은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철새가 많이 날아오는 지역은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보호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협의회는 낙동강변 생활체육 저변확대, 낙동강변 힐링 문화·관광 활성화, 낙동강권역 접근성 개선, 낙동강변 생태성 강화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