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페달 잘못 밟는 사고 막자”
상태바
“자동차 페달 잘못 밟는 사고 막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 ‘기술개발 지원’ 수요 조사
오조작 시 긴급 스위치·ADAS 연계토록

자동차 운전 중 가속 페달을 잘못 밟아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힘이 실린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오는 26일까지 전국 대학, 연구소, 기업 및 이해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운전자 페달 오조작 방지 및 평가 기술 개발 기획’ 기술수요 조사를 실시한다.

기술수요 조사는 연구개발 사업지원 대상 선정을 위한 절차다.

한국이 초고령 사회에 접어들고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페달 오조작에 따른 사고가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차보다 급가속하는 특성이 있어 페달 오조작 시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공단은 보고 있다.

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8∼2022년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신고된 국내 페달 오조작 사고는 82건에 달한다. 전체 사고의 약 40%는 60세 이상 운전자에게서 발생했다.

공단은 이번 기술수요 조사를 시작으로 페달 오조작 발생 시 음성이나 긴급 스위치로 속도를 조절하고, 다른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연계해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등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 차량 안전성 평가 시 페달 오조작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 기술·장치가 갖춰졌는지를 판가름할 수 있는 기준과 평가 절차, 평가 장비 등의 개발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일본은 2018년부터 신차안전도평가(JNCAP)에 '운전자가 페달·변속레버를 잘못 조작하는 경우 주행을 억제하는 장치'의 안전성 평가 항목을 두고 있고, 유럽연합(EU)은 오는 2026년부터 신차안전도평가(Euro-NCAP)에 '페달 오조작으로 인한 의도하지 않은 가속'에 대한 평가를 계획 중이라는 게 공단의 설명이다.

공단은 "최근 급발진 의심 사고가 늘며 운전자 실수와 차량 결함 여부를 둘러싼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며 "대부분 원인이 페달 오조작으로 판명됨에 따라 오조작 방지 기술 개발 및 보급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잼민이 2024-01-16 18:06:26
운전면허 기능.학과시험에서 다 가르쳐준내용인데 경력만있음장땡 노노 테크닉이문제인데 테크닉도없이 세월에 경력으로 덤비는운전자들또는 여자운전자들.. 차량기술로보완이아닌 보완도중요하지만 기본 기능을 잘가르치고 습관들이게끔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