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매매조합에 이사장 선출·정기총회 개최 요청
상태바
부산시, 매매조합에 이사장 선출·정기총회 개최 요청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4.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대 이사장 사퇴 이후 장기간 대행체제
조합 ‘미종결 현안 문제’ 처리가 발목 잡아
“현 대행에게 마무리할 수 있는 기회 줘야”

【부산】 부산시가 장기간 조합 이사장을 선출하지 못해 직무대행체제로 운영하고 정기총회도 제때 개최하지 않고 있는 부산자동차매매조합에 이사장 선출과 정기총회 개최를 공식 요청해 귀추가 주목된다.
부산시는 최근 관련법률과 조합 정관에서 정한 규정대로 빠른 시일내 이사장 선출과 정기총회 개최를 부산자동차매매조합에 협조 요청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2년 5개월여 기간 이사장 직무대행체제가 이어지면서 정기총회도 정상적으로 개최하지 못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과거 이사장 선거 경선의 후유증으로 지속되고 있는 내홍을 조기에 치유하지 못하는 매매업계 차원의 총체적 리더십 부재가 이 같은 사태를 촉발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합은 2021년 8월 당시 제10대 이사장이 건강상 이유로 자진 사퇴한 이후 지금까지 후임 이사장을 선출하지 못하고 대행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10대 이사장 사퇴에 따른 이사장 보선을 위해 당시 선거관리 업무를 맡았던 선거관리위원(4명)이 중도에 사퇴한 데 이어 2021년 9월부터 이사장 직무대행을 맡아 조합을 이끌어오던 직무대행마저 후임 이사장을 선출하지 못하고 지난해 3월 선관위원들과 동반 물러난 것이 대행체제 장기화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또 직무대행 사퇴에 따라 ‘구원 투수’로 등장해 조합 정상화에 고군분투해오던 현 집행부도 막바지 단계에서 11대 이사장 선출에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해 12월 11대 이사장 선출을 위한 선거 관련 업무를 총괄하던 선관위원들이 특정 위원의 일탈을 이유로 또다시 사퇴한 것이 대행체제 장기화의 또 다른 요인이 되고 있다.
조합 이사회에서 선출된 선관위원들이 두 차례나 이사장을 뽑는 주어진 소임을 다하지 못하고 사퇴하는 이례적인 사례가 발생한 것이다.
문제는 10대 이사장 잔여 임기에 이어 지난해 1월부터 시작되는 11대 이사장 임기도 1년을 경과한 이날 현재까지 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고 추후 이사장을 선출하더라도 이사장의 임기가 1년여 기간 단축된다는 점이다.
이같이 이사장을 제때 선출하지 못할 정도로 조합 위상이 흔들리고 있는 것은 9대 이사장 재임 시 발생했던 행정전산망 차단 소송, 외부 감사 결과 처리 등 그동안 쌓인 ‘미종결 현안 문제’를 놓고 빚어지고 있는 조합원들 간 극심한 갈등의 여파가 빌미가 되고 있다고 업계는 지적한다.
이에 매매업계 일각에서는 현 이사장 대행체제에서 11대 이사장 선출 등 현안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업계 차원에서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이번 기회에 조합을 정상화시키지 못하면 지금까지 매매업계가 경험하지 못한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며 강한 위기론을 제기하고 있다.
시는 협조 요청이 조기에 이행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합 이사장 선출과 정기총회 개최 요청을 이른 시일 내 이행하지 않으면 ‘재촉구’ 등 단계적으로 행정의 수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