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트랜시스, 최첨단 시트 기술 주목
상태바
현대트랜시스, 최첨단 시트 기술 주목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용도·안전성·편의성 높여"
현대트랜시스 미래형 모빌리티 콘셉트 시트

현대트랜시스가 모빌리티 전동화 흐름에 맞춘 최첨단 시트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트랜시스는 최근 '다이내믹 바디케어' 기술과 '저전력 카본 열선' 기술, '틸팅 워크인' 기술을 기아의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에 적용해 미래 모빌리티 시트의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EV9은 이달 초 유틸리티 부문 '2024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현대트랜시스가 세계에서 처음 개발한 다이내믹 바디케어는 신체에 직접적 자극을 주는 방식으로 장거리 이동에서 탑승자의 피로를 덜어주는 기술이다.
저전력 카본 열선은 금속 코팅 카본 섬유를 이용한 시트 열선 시스템이다. 카본 소재는 적은 에너지로 온도를 높일 수 있고 내구성도 우수하다.
틸팅 워크인 기술은 하단 레일과 시트가 분리돼 등받이 각도를 유지한 채 앞쪽으로 기울게 하는 방식이다. 이 기술로 3열 승하차 시 앞뒤로만 움직이던 2열 시트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현대트랜시스는 "EV9에 적용한 다양한 혁신 시트 기술로 전력 소비효율과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안전성, 편의성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전기차에서 시트는 에너지 효율과 공간 활용, 편의성에 영향을 주는 핵심 요소로 꼽힌다.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막아야 하고 충전 등으로 차량 내 체류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부피를 축소해 활용 공간을 넓히는 방식으로 탑승자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EV9과 같은 대형 전기차는 전력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저전력·경량화 기술과 실내 공간을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기술이 중요하다.
이에 현대트랜시스는 전기차에 특화된 시트 엔지니어링 노하우와 제네시스 G90 등 플래그십 시트를 개발하며 축적한 컴포트 기술을 EV9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현대트랜시스는 자율주행과 목적 기반 차량(PBV),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한 시트 선행기술 연구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율주행 과정에서 돌발 상황 발생 시 시트를 안전한 위치로 옮기고 경고하는 시트 통합 제어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