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연장안, 김포 “수용” vs 인천 “동의 못해”
상태바
5호선 연장안, 김포 “수용” vs 인천 “동의 못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 “예타면제로 추진해야”·인천 서구 “원도심 역 뺏어갔다”

[경기]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구간 노선의 정부 중재안이 지난 19일 발표됐지만 인천과 김포의 갈등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5호선 연장구간(서울 방화역∼인천 검단신도시∼김포 한강신도시) 노선 중재안을 발표했다.
중재안은 서구에 4개 정거장을 조성해 달라는 인천시 요구 대신 2개 정거장만 반영하되 이용 수요가 많은 검단 중심부 아라동에 5호선이 경유하도록 했다.
아울러 인천·김포 경계 지역의 역위치는 인천 불로동에서 김포 감정동으로 1.5㎞가량 옮기기로 했다.
결과적으로 서구 지역 정거장 개수는 김포시의 의견을, 검단신도시 중심부 경유 여부는 인천시의 의견을 수용한 것이다.
조정안 노선의 전체 길이는 25.56㎞로, 인천시 안인 25.94㎞보다는 짧지만, 김포시 안인 23.9㎞보다 길어졌다.
대광위는 이와 함께 김포시가 앞서 5호선 연장을 위해 수용한 서울 강서구 방화동 건설폐기물처리장의 김포 이전도 인천시와 김포시가 '공동 책임'으로 추진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대광위의 중재안을 두고 김포시와 김포 주민단체는 대체로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조속히 사업을 추진하길 희망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기존 김포시 안이 채택되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어느 정도 조정을 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이어 "(철도 노선의) 길이가 1㎞ 남짓 늘어나지만 역이 추가로 설치되지는 않아 크게 손색이 없는 범위라고 보고 있으며 인천시가 건폐장 이전에 동참하기로 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김포와 검단신도시 북부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김포검단시민연대의 서형배 위원장도 "(중재안에) 불만이 있는 시민들도 있겠지만 이제는 다투기보다는 단결해서 예타 면제에 집중하는 게 현명하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인천시 서구와 검단 일부 지역 주민들은 국토부의 중재안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어 노선안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서구에 무엇보다 절실한 검단 원도심 내 원당지구역과 불로역을 빼앗아 갔다"며 "불합리하고 황당하며 타당한 근거 없이 누구의 지지도 없을 수 없는 노선은 어떤 조건을 달더라도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현 원당지구아파트연합회 회장은 "10여 년 전부터 5호선이 들어온다고 해서 주변 신도시 개발에 따른 피해도 감수하고 살았는데 결국 역이 사라지게 됐다"며 "이대로는 가만히 있을 수 없어 시위 등으로 주민들의 목소리를 낼 예정"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