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냉천 다리 2곳 철거 후 신축
상태바
포항 냉천 다리 2곳 철거 후 신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1억 투입…“홍수 피해 막는다”

[경북] 2022년 9월 경북 포항에서 태풍 힌남노에 따른 집중호우로 큰 피해가 난 원인 중 하나였던 냉천 일대 다리 2개가 새로 건설된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올해부터 2027년 6월까지 포항 남구 오천읍 일대를 지나는 냉천의 다리 중 하류에 있는 냉천교와 인덕교를 새로 짓는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지리적으로 여름철 호우가 집중되는 포항에서 특히 오천읍 냉천이 홍수에 취약한 상황이다.
길이 약 19㎞인 냉천은 하류에 철강산업단지와 주거 밀집 지역이 자리 잡은 데다가 동해로 직접 흘러 집중호우와 만조가 겹치면 범람할 수 있다.
또 냉천을 건너는 다리 중 인덕교와 냉천교는 교각 사이 거리가 짧아 상류에서 떠내려온 나무나 생활쓰레기가 쌓이면서 인근 지역으로 물이 넘치는 원인을 제공하곤 했다.
이 때문에 2022년 9월 태풍 힌남노 영향으로 냉천이 범람하면서 인근 아파트단지 지하 주차장에서 차를 빼기 위해 간 주민 7명이 숨지는 등 모두 10명이 숨졌다.
또 냉천과 맞닿은 포스코 포항제철소로 강물이 범람하면서 가동이 중지되고 주변 이마트 포항점 등도 침수 피해를 겪었다.
이에 포항시는 피해가 발생한 직후부터 냉천교와 인덕교 재건설을 추진해왔다.
도와 시는 이미 다리 건설에 따른 시공사와 감리 등을 선정했고 지장물 조사와 행정협의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에 다리 철거와 건설에 들어갈 예정이다.
두 개의 다리 건설에는 471억원이 들어간다.
도와 시는 문제가 된 교각 사이 거리를 늘려 통수 단면을 넓히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인근 포스코 포항제철소나 철강산업단지 기업의 철강제품을 싣고 달리는 차가 많은 점을 고려해 두 다리 중 한 다리를 우선 철거해 지은 뒤 다른 다리를 철거해 짓는 방식으로 건설한다.
이렇게 하더라도 다리 건설 기간에는 교통혼잡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공사기간을 최대한 당겨서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