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사용 후 배터리 전처리 기술 확보
상태바
현대글로비스, 사용 후 배터리 전처리 기술 확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활용기업 이알에 지분투자

현대글로비스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전처리 기술 확보를 위해 배터리 재활용 전문기업 ㈜이알과 지분투자 계약(SS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투자 금액과 세부 계약조건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지분 투자로 이알의 사용후 배터리 전처리 기술과 설비 사용에 대한 권리를 갖게 됐다.

이를 통해 회수부터 재활용까지 사용후 배터리 밸류체인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지난 2008년 설립된 이알은 사용후 배터리에 남아 있는 전력을 방전시키고 해체한 뒤 양극재 분리물인 블랙파우더를 만드는 전처리 영역에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알은 폐리튬 이온 배터리를 저온 진공 시스템으로 처리하는 기술과 해당 설비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또 전처리 과정에서 폐수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고 전해질을 회수하는 친환경 공정 기술도 갖췄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지분투자를 기점으로 동남아와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 배출되는 사용후 배터리를 회수해 이알의 기술과 설비를 활용, 전처리하는 과정을 직접 수행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2021년 사용후 배터리 전용 회수 용기를 개발했고,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리튬 배터리 항공운송 인증 자격을 취득하는 등 배터리 물류 프로세스도 갖췄다.

현대글로비스가 속한 현대차그룹은 그룹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도시광산 밸류체인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광산'이란 사용후 배터리에서 니켈, 코발트 등 희귀 광물을 추출해 다시 활용하는 사업으로, 현대글로비스는 이 사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