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인간중심 조명시스템’ 개발
상태바
현대모비스 ‘인간중심 조명시스템’ 개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 상태 따라 조명 바뀌어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량용 휴먼 센트릭 인테리어 조명 전시품.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량용 휴먼 센트릭 인테리어 조명 전시품.

운전자의 기분과 몸 상태 등에 따라 차량 실내조명을 바꾸고 안전 운행에 도움도 주는 스마트 조명 시스템이 국내 기술로 탄생했다.

현대모비스는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 특화된 '인간 중심 인테리어 조명'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운전자의 생체 리듬과 사용 환경을 인식해 차량 실내조명의 색상과 밝기, 패턴을 바꾸는 이른바 '상호 교감' 기술이다.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UX)을 강조하는 미래 모빌리티 트렌드에 맞춰 실내조명의 기능과 목적을 재해석해 사용자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기술이라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현대모비스의 인간 중심 인테리어 조명 시스템은 총 32가지 상황별 패턴에 따른 기능을 갖췄다.

가령 '운전자 스트레스 및 멀미 저감(건강 관리 지원) 기술'은 운전자의 심박이나 눈 깜빡임 등을 통해 스트레스 수준을 분석, 스트레스 지수가 높으면 붉은색, 보통 수준이면 초록색 조명을 비춘다.

운전자의 상태를 인지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차 문이 열릴 때 옆 차와의 거리를 계산해 문 부딪힘(문콕) 위험도를 색깔별로 표시하는 기능과 실내 자외선(UVC) 살균 기능도 있다.

기존의 차량 실내조명이 '무드 조명' 수준이었다면 인간 중심 조명은 사용자의 생체 리듬과 건강, 차량 외부 환경 등과 연동해 능동적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이라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필요한 조명을 만들기 위해 생체신호 제어, 시선 추적, 카메라 센서 등 현대모비스가 확보한 핵심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기술과 전장 시스템 제어 기술 등을 융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