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도 침수 위험 실시간 안내”
상태바
“지하도 침수 위험 실시간 안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손잡고 내비게이션 고도화하기로

지하차도나 도로 침수 사고를 막기 위해 정부와 민간 기업들이 손잡고 내비게이션 기능을 개선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는 최근 카카오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네이버, 현대자동차, 아틀란 등 5개 기업과 함께 '침수 사고 예방을 위한 민·관 합동 내비게이션 고도화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25명의 사상자를 낸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등 도로와 지하차도가 갑자기 침수될 경우 운전자들이 위험에 처하는 상황이 잦다는 점이 이번 TF 출범의 배경이 됐다.

일부 내비게이션이 결빙과 안개 등 도로 위 위험 상황을 안내하고 있지만, 주로 상황 발생 후 통제 정보를 안내하는 방식이어서 침수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기는 어렵다.

이에 따라 TF는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고도화해 연내 차량 침수 위험이 있는 도로나 지하차도 인근(반경 1.5㎞)을 지나는 운전자에게 실시간 위험 상황을 전달하는 시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홍수예보 체계를 개선해 올해 홍수기부터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수예보 발령 지점을 기존 대하천 위주 75곳에서 지류·지천을 포함한 223곳으로 대폭 늘리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빠르고 정확하게 홍수예보를 발령한다. 아울러 홍수예보 알림 문자에 본인이 침수 우려 지역에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과기정통부 송상훈 정보통신정책관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국민 안전의 수호는 정부가 최우선으로 수행해야 하는 국정 과제"라고 했고, 환경부 김구범 수자원정책관은 "AI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예보를 올해 홍수기부터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