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부품업계 “미래차 전환에 금융·R&D 지원 필요”
상태바
車부품업계 “미래차 전환에 금융·R&D 지원 필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차부품산업법 7월 시행 앞두고

오는 7월 미래차 기술 개발, 사업화, 표준화 등에 대한 정부의 지원 근거를 담은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미래차법)이 시행되는 가운데 자동차 부품 업계를 중심으로 금융·연구개발(R&D) 등의 정부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경기 평택, 대구, 울산, 광주 등 4대 권역별로 자동차 부품기업 설명회를 개최해 이 같은 내용의 업계 건의 사항과 애로를 수렴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열린 설명회에는 350여 개 부품기업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했다.

업계에서는 금융, 안정적인 인력 수급, R&D, 사업화와 마케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품 기업이 기존 내연차에서 전기차 등으로 전환하는 데 미래차법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는 주문이었다.

특히 금융 지원과 관련해서는 금융기관의 대출 심사 기준이 높아 실제로 대출받기 어렵다는 애로도 있었다.

지방 중소기업들의 경우 소프트웨어(SW) 인력 채용에서 잦은 이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역 인력 양성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R&D와 사업화 연계를 위해 완성차·부품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컨설팅·정보 제공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산업부는 이 같은 업계 의견을 검토해 미래차법 하위법령에 반영하고, 건의 사항을 관리 카드로 만들어 후속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또 이달 중 미래차 전환에 관한 정부 지원 사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미래차전환종합시스템 누리집(www.transform-katech.re.kr)을 구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