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737 맥스9, 조립 시 ‘볼트누락’
상태바
보잉737 맥스9, 조립 시 ‘볼트누락’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국가교통안전위 예비조사 결과 발표

미국에서 발생한 보잉 737 맥스9의 ‘비행 중 동체 구멍’ 사고는 비행기 조립시 ‘도어 플러그’의 볼트가 누락돼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6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예비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체에서 떨어져 나간 비행기 좌측 '중간 출구 도어 플러그'(MED plug) 조립 당시의 사진에는 볼트가 빠져있다.
보잉이 제출한 이 사진에는 수직 이동 방지 볼트 2개, 전방 상부 가이드 트랙 볼트 1개 등 3개의 고정 볼트가 보이지 않는다. 후방 상부 가이드 트랙 볼트 1개 위치는 단열재에 가려져 볼트가 있는지가 사진상으로 확인되지 않는다<사진>.
보고서는 도어 플러그가 떨어져 나간 뒤에도 볼트가 있는 부분의 비행기 본체 패널에 일정한 손상이 없는 것도 처음부터 볼트 4개가 누락됐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도어 플러그는 보잉 공급업체인 스피릿 에어로시스템즈가 설치했다고 AP통신 등이 전했다.
이 도어 플러그는 리벳이 손상된 상태로 보잉 공장에 도착했으며 이에 따라 보잉사 직원들이 리벳을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도어 플러그의 볼트 4개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도어 플러그는 동체 중간에 비상 출구를 설치할 필요가 없을 때 출입문 대신 설치되는 일종의 덮개다.
앞서 알래스카 항공 1282편 보잉 737맥스 9 여객기는 지난달 5일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이륙한 직후 비행기 동체 일부가 뜯기면서 동체에 구멍이 나는 사고가 발생해 비상 착륙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