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로 주민번호 뒷자리도 확인”
상태바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로 주민번호 뒷자리도 확인”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이동통신 3사의 '패스'(PASS) 앱을 통해 제공되는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에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지난 2019년 ICT 규제 샌드박스 임시허가를 통해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인정받았지만, 그동안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가려져 있어 신분증을 완전히 대체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관계부처 회의 등을 거쳐 국민 선택권 확대를 위해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에도 주민등록번호를 표출할 것을 제안했고, 과기정통부는 작년 9월 ICT 규제 샌드박스 제30차 심의위원회에서 이를 허용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이러한 결정에 따라 LG유플러스는 지난달 30일, SK텔레콤은 이달 6일, KT가 7일 각각 패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에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출 작업을 완료했다.

이로써 550만명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이용자들이 금융, 공공,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간편하게 신분을 증명할 수 있게 됐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출 여부는 이용자가 선택하도록 해 개인정보 보호와 이용자 편의를 모두 고려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전했다.

과기정통부 송상훈 정보통신정책관은 "국민의 실생활 편의를 증진하는 서비스들이 ICT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시장에 신속히 출시되고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제공의 법적 근거를 명시하고 이 서비스를 통한 신분 증명이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갖도록 규정하는 내용의 개정 도로교통법이 지난달 30일 공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